[경영학] 중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에 관한 연구-China mobile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1.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이론적 배경
2.1. CSR의 정의 및 유형
2.2. 중국의 CSR 발전과정
3. 차이나 모바일 사례분석
3.1. 기업 소개
3.2. CSR 활동 내용(The five major programs)
3.3. CSR 활동의 평가와 분석
3.4. CSR 활동의 보완점과 그 밖의 윤리적 문제들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CSR의 이론적 접근
CSR에 대한 이론적 접근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주주 중심의 접근법(Shareholder approach), 이해관계자 중심의 접근법(Stakeholder approach) 그리고 사회구성원 접근법(Social approach).
주주 중심의 접근법은 CSR을 주주 입장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방식이다. 일반적으로 볼 때에, 주주는 기업에 대해 일정한 소유권을 가지고 의사 결정을 할 때에 있어서 중요한 권리를 행사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은 주주의 이익을 최대화 시켜야 하는 책임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주주 중심의 접근법에서는 기업이 경쟁 규칙을 따르면서 주주의 이익을 극대화 시키고, 기업의 이윤을 최대화 시키면 그 과정에서 사회 전체의 복지가 극대화 된다고 이야기한다. 즉, 주주 중심의 접근법은 기업이 이윤 추구 활동으로 주주에 대한 책임을 다하면서 이윤을 극대화 시킬 때에 CSR활동이 완성 된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이 이론에 대하여 Friedman(1970)은 기업은 경제적 책임만이 중요하며, 주주가 기업에게 있어서 중요한 권리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기업이 창출하는 이익이 주주의 몫이 되는 것이 당연히 마땅하다고 이야기 한다. 즉, 기업이 주주의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 곧 도덕적 책임까지 포함하고 있는 것이라는 이야기이다.
이해자 중심의 접근법은, 단기적인 이익을 중시하는 주주 중심의 접근법 과는 달리, 자본주의가 발달하면서 사회구성원 전체가 공생한다는 의식이 팽배해 지면서 장기적으로 기업의 이익을 보는 입장이다. 주주 중심의 접근법에서는 단기적으로 주주의 이익만을 중시하였다면, 이해자 중심의 접근법에서는 기업의 이익만을 창출하다 보면 장기적으로 바라볼 때에 오히려 비용이 증가할 수도 있다는 시각으로 나온 이론이다. 자본주의 사회가 열리면서 자연스럽게 기업이 영향을 미치는 범위가 확대되며 경제 환경이 복잡해지면서 기업과 사회의 상호의존성이 증가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기업뿐만 아니라 주주, 종업원, 소비자, 넓게는 지역 사회까지도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시대가 열리면서 이해관계자들 까지도 고려하여 사회적 책임을 수행해야 한다는 이해관계자 중심 접근법이 나온 것이다. 이에 따라 기업이 더 나아가 이해 관계자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사회경제적 비용의 일부에 대해서도 책임을 가질 것을 요구하며,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책임까지 지니고 있어야 한다는 주장을 한다.
마지막으로 사회구성원 접근법이 있다. 이것은 기업을 ‘자연인과 동등한 하나의 인격체’로 간주하고 사회 구성원으로써 기업의 권리와 의무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에 따라 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K Telecom 의 윤리 경영 전략& 사회적 기업 전략(CSR)
  • 기업 전략 (CSR)SK Telecom 개요SK Management System기업윤리와 윤리경영윤리경영의 중요성이해관계자의 Paradigm 변화기업의 사회적 책임국가경제와 기업경영 현황국내기업의 대응 현황기업 사례Help Line3M네스레유한킴벌리기업경영의 Global Standard化윤리경영과 기업가치윤리경영 실천 이해관계자들Global Standardization 참여고객불만 신고센터 운영내부고객 만족 제도 운영투명경영협력업체와의 상생경영사회봉사활동 (CSR)120 462 584 494 289 1636 2204 2683

  • [기업윤리경영] 삼성전자 기업윤리 사례
  • 기업윤리의 유형 및 발전과정 . p.44. 한국기업의 윤리경영 . p.65.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p.146. 사회적 책임의 한국적 특수성 p.20Ⅲ. 삼성그룹차원의 사회공헌활동과 기업가 정신

  •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사례 분석- SK텔레콤, Vodafone(보다폰)의 경영방식과 지속가능경영 사례 수정 다운 홍보
  • 경영학원론 보고서-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대한 고찰-SKtelecom & Vodafone-요 약-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은 무엇을 통해 가능한 것일까? 그것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Co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수행이다. CSR의 실천은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하나의 전략, 즉 새로운 新성장동력이다. 기업은 투자자나 주주에 대한 경제적ㆍ법적 책임을 지는 것을 넘어 기업에 얽힌 다양한 이해관계자들(stakeholders)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켜야 한다. 그러나

  • [국제경영] Dole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청과기업을 통해 본 기업의 사회적 책임)
  • ♣ Dole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청과기업을 통해 본 기업의 사회적 책임)1. Intro2. 기업소개3. Dole의 생산, 경영시스템4.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5. Dole의 사회적 무책임(인권문제)6. Dole의 CSR 정책, 활동 7. 계속되는 문제(사회적 무책임)8. 결론 및 제안9. 참고문헌 및 사이트Dole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 청과기업을 통해 본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Intro.1900년대 초중반 세계대전 이후 브레턴우즈체제와 같은 협정들의 체결과 IMF, WTO 등 과

  • [국제경영] Reebok과 CSR
  • 활동은 거의 지켜지지 않고 있음이 나타나게 된다. 이로 인한 이미지 피해는 엄청난 것이었고, 결국 리복의 재도약은 절반의 성공에 그치고 만다.이처럼 기업의 활동이 점차 국제화 되어 감에 따라 나타나는 전 세계적이고 거시적인 사회적 책임 문제는 기업 활동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고, 대다수의 기업이 이를 위해 막대한 예산을 소요하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경영학을 전공으로 공부를 하는 학생인 우리는 기업이 경영활동을 전개해 가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