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마케팅] 내부마케팅과 월트디즈니사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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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리포트의 연구 범위
(2) 사례 선정

Ⅱ. 내부 마케팅의 이론적 배경
(1) 내부 마케팅의 정의
(2) 내부 마케팅의 목적
(3) 내부 마케팅의 과정
(4) 내부 마케팅의 수행 전략
(5) 내부 마케팅 관련 이론

Ⅲ. 사례분석
- 월트디즈니社 디즈니 랜드를 중심으로
(1) 디즈니 랜드
(2) 기타사례

Ⅳ. 결론

Ⅴ.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리포트의 연구 범위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것은 무엇일까? 여기서 핵심적이라는 것은 기업이 생존, 발전하기 위하여 가장 기본적으로 간직하고 있어야 할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다름아닌 기업 제공물의 질적 수준의 유지, 즉 품질의 유지라는 점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의할 것이다. 왜냐하면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지 못하는 수준의 품질을 제공하는 기업이 생존 발전할 것이라는 점은 생각하기 힘든 일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일정 수준이상의 품질을 제공하면 기업의 생존 및 성장발전이라는 과제가 달성되는 것일까? 적어도 과거에는 그랬었다. 지금처럼 소비자의 욕구와 개성이 다양하지 않았던 시대에는, 또한 지금처럼 비슷한 제공물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려는 기업들이 다수 존재하여 서로 치열한 경쟁을 벌이지 않았던 시대에는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수준의 품질과 그것을 뒷받침하는 생산능력, 자금력, 인력만 있으면 모든 것이 해결되었다.

그러나, 품질만으로 승부하던 시대는 이제 끝났다. 한 산업내에 존재하는 다수의 기업들은 모두 소비자의 요구에 상응하는 수준의 품질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기 때문이다. 한편 소비자들은 원하는 품질의 제품만 안겨주면 만족해하는 것 아니라, 언제부턴가 그 이상을 원하기 시작하였다. 즉, 제품 및 서비스의 소비에 의미를 담으려 하고, 감정적인 소비활동을 하며, 소비를 통해 자신의 모습까지도 표현하려고 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와 같이 달라진 시장의 환경 내에서 기업은 품질이상의 그 무엇인가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해 주어야만 하는 압박감을 느끼기 시작하였다.
참고문헌
★ 참조 서적
1. 월트디즈니의 미래형 경영
2. 디즈니 꿈의 경영, 빌캐포더글리린잭슨, 21세기북스
3. 디즈니랜드 올랜드 매직의 그 다섯가지 성공비결, 요단출판사, 패트윌리암스
4. 디즈니의 비밀, 데이비드 코에닉, 현대미디어


★ 참고 Internet Site
1. http://www.marketingschool.com/learn/svc/svc28.htm
2. http://www.daekyogra.com/case/F_bbs11.htm
3. http://www.daekyogra.com/case/F_bbs12.htm
4. http://www.mk.co.kr
5. http://www.join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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