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학] 풀무원의 전사적 시스템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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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기업 소개
전사적 시스템 도입 배경

2.Cold Chain System
전사적 시스템의 도입 성과

3.개선 및 보완점
본문내용
기업 소개
‘풀무’란 대장간에서 쇠를 뜨겁게 달구기 위해 바람을 넣는 기구다.

녹이 슬고 쓸모 없는 잡철이 풀무질로 단단하고 쓸모 있는 유용한 농기구가 되듯
인간 풀무질을 통해 사회에 필요한 사람을 만들겠다는 뜻에서의 이름이 ‘풀무원’이다.

연혁

1981. 5 서울 압구정동에 ‘풀무원’ 유기농 채소가게로 시작
1984. 5 풀무원식품(주)로 상호변경 및 법인전환
1991. 1 풀무원식품 미국현지법인 PULMUWON U.S.A 설립
1995. 5 풀무원식품(주)를 (주)풀무원으로 상호변경
1995. 10 (주)풀무원 주식 상장
2000.1 두부 및 콩나물 제품 non-GMO 원료사용 선언
2004. 5 풀무원USA, 美 와일드우드社 인수
2006. 9 로하스(LOHAS)선도기업 비전 발표
2007. 12 '제조일자 표기제' 시행

(주)풀무원은 사업지주회사로서
식품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Natural Fresh Foods : 두부류, 나물류, 면류, 냉동식품류, 조미식품류, 김치류 등을 생산, 판매하는 생식품 사업
엑소후레쉬물류 : 취급하는 상품 대부분이 냉장 보관해야 하는 상품들이기 때문에 생식품 사업을 지원하는 냉장유통사업
ECMD : 급식사업
풀무원건강생활 : 녹즙사업 및 다양한 건강식품 사업
올가(ORGA), NHO : 건강식품 유통사업

(주)풀무원은 신기술과 신제품 개발을 위한
노력도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


2005년 43.7억원, 2006년 49.7억원, 2007년 56.7억원으로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비도 해마다 꾸준히 증가 => 매출액 대비 1.6% 수준

전사적 시스템 소개
CRP(Continuous Replenishment Planning)
: 지속적 재고보충
공급자와 소매업자 사이의 긴밀한 협조체계 하에서 공급업자와 소매업자가 정보공유를 통해 상품 흐름을 통제하고 관리하는 것. 풀무원은 이를 통해 재고량과 재고시간을 단축했으며, 구현 프로세스는 VMI 와 CMI 두 가지 종류로 나뉜다.

①VMI(Vender Managed Inventory) : 공급자 재고관리
: 유통업체가 제조업체에게 판매, 재고 정보를 전자문서교환(EDI)으로 제공하면 제조업체는 이를 토대로 수요 예측을 하여, 상품의 적정 납품량을 결정해주는 시스템. 유통업체는 재고관리에 소모되는 인력, 시간 등의 비용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제조업체로서는 적정생산 및 납품을 통해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다.
②CMI(Co-Managed Inventory) : 공동재고관리
: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가 공동으로 재고관리를 하는 것. 전반적인 프로세스는 VMI와 같으나, VMI는 제조업체가 발주확정 후 바로 유통업체로 배송이 이루어지지만, CMI는 제조업체가 발주 확정을 하기 전 발주권고를 보내 상호 합의 후 발주확정이 이루어진다.

풀무원은 현재 Influe 시스템의 EWR PLUS V5를 통하여
VMI 및 CMI Process를 구현하고 실무에 적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풀무원 홈페이지 : http://www.pulmuone.co.kr/

네이버 백과사전 및 위키백과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컴패니줌업] 풀무원 바른 먹거리 선도하는 '로하스' 기업, 2009-06-15, 김지나 기자(kjn@e-today.co.kr)

풀무원의 Real Time Enterprise 구현사례

DB포탈사이트 DBguide.net

Smart Cold Chain을 위한 이동 컨테이너 관리 기법 연구. 박진희, 김영찬. 2010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논문집 Vol.37, No.1

크로스도킹 시스템을 위한 물류센터의 설계에 관한 연구. 유우연, 박윤선, 신정현.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제 10권 2호 200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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