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론] 한국농어촌공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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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공기업 개요
2. 한국농어촌공사 개요


Ⅱ. 한국농어촌공사 조직 및 주요사업

1. 한국농어촌공사 조직도
2. 한국농어촌공사 주요사업
3. 한국농어촌공사 공인기술자격


Ⅲ. 한국농어촌공사 경영전략

1. 한국농어촌공사의 경영방침
2. 한국농어촌공사 경영모토(Motto) - ‘윤리경영’


Ⅳ. 한국농어촌공사 인사관리

1. 직무관리 6. 평가관리
2. 보수관리 7. 방출관리
3. 성과급 운영 현황 8. 복리후생
4. 보수액 9. 노사관리
5. 승진관리


Ⅴ. 교육훈련 - 한국농어촌 인재개발원

1. 한국농어촌 인재개발원 개요
2. HRD(Human Resources Development: 인력개발)제도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공기업 개요

1) 공기업의 개념
공기업이란 일반적으로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수행하는 사업 중 기업적인 성격을 지닌 것’으로 정의한다. 행정학적 관점에서는 공기업을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수행하는 사업 중에서 수익성을 가지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개념 규정은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지분 소유를 통하여 지배하는 기업이라는 점에서 행정학적인 개념 규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공기업은 공공의 목적을 위하여 공권력의 직접적 또는 간접적 영향 하에서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고 운영되는 독립적인 경영 조직체로 정의될 수 있다. 즉 공기업은 정부의 통제, 화폐와 용역의 판매(기업성)라는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공권력의 직접적 또는 간접적 영향은 정부가 공공자본으로 설립한 기업의 소유주로서의 권한은 물론 사실상 최고경영진의 임면에 관한 영향력을 포함하는 것이다. 또한 재화와 용역을 생산, 공급하고 반대급부를 받아 운영한다는 것은 자체수입으로 경상비용의 상당부분을 조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2) 공기업의 특징
일반적으로 공기업은 기업성과 공익성이라는 지배원리로 특정지어진다. 기업성이란 공기업이 정부가 출자하고 관리하는 사업을 수익주위에 충실한 사기업처럼 조직,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공기업이 이윤추구의 기업성에만 치중한다면 사기업과 동일하기 때문에 공기업에게는 공익을 증진시키는 공익성이 요구된다. 공기업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긴 의사결정 과정이다. 공기업은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새로운 전략과 산출물을 필요로 할 때, 공기업의 경영진들이 밟아야 할 절차가 많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민간기업에 비하여 대응의 신속성이 떨어진다. 둘째, 불분명한 소유권자이다. 법률적으로 공기업의 소유권자는 정부이다. 그러나 정부는 공무원이라는 대리인의 집단에 의하여 움직이는 시스템이며, 이 시스템은 다시 기능별로 조직되어 전문 분야별로 활동한다. 셋째, 다양한 사업에 따른 설립목적이 있다. 공기업은 기업적 목적 이외에 공익성 목적을 수행하여야 한다. 넷째, 자율성의 결여이다. 공기업은 정부조직의 연장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또한 공무원의 공적책임감을 확보하기 위하여 고안된 복잡한 통제과정 때문에 경영적 사항에 대한 의사결정이 자율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3) 공기업의 유형
공기업의 유형은 범위, 개념에 따라 여러 형태로 분류할 수 있다. 공권력의 주체에 따라 중앙정부인 중앙정부 공기업과 지방정부인 지방공기업으로 분류할 수 있다. 중앙정부공기업은 정부부처 형태로 직접 경영하는 정부기업, 정부투자기관 관리기본법의 적용을 받는 정부투자기관, 정부가 대체로 50%미만의 주식을 소유하고 있으나 정부투자기관 관리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 정부출자기관, 정부투자기관의 자회사로 나눠진다. 지방정부공기업은 직접관리 지방공기업, 간접관리 지방공기업으로 나뉜다. 조직형태에 따른 분류는 6가지 유형으로 정부부처의 형태를 지닌 양곡관리, 조달사업 등 기업예산회계법의 적용을 받는 정부기업, 특별법에 의해 정부가 전액 출자하여 설립되는 공사, 주식회사의 형태를 지닌 직접투자회사, 간접출자회사, 정부와 정부투자기관이 공동으로 출자한 회사인 공동출자회사로 분류된다.

4) 공기업의 현황
실질적으로는 ‘공공기관운영에관한법률’에 따라 공공기관을 공기업과 준정부기관, 기타공공기관으로 구분하였다. 공기업은 자산규모가 2조원 이상이고, 총수입액 중 자체수입액이 대통령령이 정하는 기준이상인 시장형 공기업과, 그렇지 않은 준시장형 공기업으로 나뉜다. 우리나라의 시장형 공기업은 한국가스공사, 한국석유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등 8개가 있으며 준시장형 공기업은 한국도로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철도공사 등 16개가 있다. 준정부기관은 기금관리형과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이 있다. 기금관리형 준정부기관은 16개로 중소기업진흥공단, 국민연금공단, 한국자산관리공사, 예금보험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등이 있으며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에는 한국농어촌공사, 에너지관리공단, 한국가스안전공사, 교통안전공단, 도로교통공단, 한국소비자원 등 63개의 기관이 있다. 마지막으로 기타공공기관은 공기업과 준정부기관이 아닌 공공기관으로 한국산업은행, 서울대학교병원, 한국과학기술원, 한국수력원자력(주)를 포한 185개 기관이 여기에 속한다.


참고문헌
- 임준현, 「한국 공기업의 성공적인 연봉제 도입과 운영방안에 관한 사례연구」,
조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 정순여·백태영, 『관리회계연구』 제9권 제3호(특별호), 「한국농어촌공사의 성과관리시스템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관리회계학회, 2012.2
- 한국농어촌공사(http://www.ekr.or.kr)
- 한국농어촌공사 인재개발원 (http://hrd.ekr.or.kr)
- 알리오(http://www.alio.go.kr)
- 한국농어촌공사 브로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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