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동아제약 박카스제품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40년의 아성 박카스
2. 경쟁제품 등장으로 인한 위협
3. 설문지
4. 설문지 수치 통계
5. 결론
- 본문내용
-
2. 경쟁제품 등장으로 인한 위협
드링크 시장에서 40여 년간 절대강자로 군림하던 동아제약 박카스의 1위 자리가 위협을 받고 있다. 박카스의 아성을 위협하는 제품은 광동제약의 ‘비타500’.
그 전에도 쌍화탕이라던가 기타 등등의 경쟁제품의 출현으로 여러 번 고비를 넘겨 온 박카스는 이번에는 비타500이라는 라이벌을 만났다. 지금까지의 라이벌들과는 달리 요즘의 트렌드인 웰빙(Well Being)에 가까운 제품이다. 이제까지의 라이벌들은 자양강장제에 불과했다. 영양이라던가 그런 것들을 따지기 전에. 그냥 몸보신을 하기 위해 마시는 ‘약’에 불과했다. 하지만 이번에 등장한 비타500이라는 라이벌은 그냥 단순한 ‘약’이 아닌 마시는 비타민이다. 구매자의 몸에 ‘비타민’이라는 영양분을 공급해 주고 맛까지 신경을 쓴 새로운 개념의 드링크인 것이다.
- 비타500 출시와 함께 매출 감소
광동제약은 TV광고에 가수 비를 등장시키며, “맛있는 거, 하지만 카페인 없는 거”라는 멘트를 날리면서 동아제약의 박카스를 정면공격하고 나섰다. 동아제약 측에서는 “이전 경쟁업체들이 써 왔던 수법” 이라며 애써 무시하고 있지만 가만히 앉아 있을 수는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일단 숫자가 심상치 않다. 비타500의 매출이 껑충껑충 뛰는 사이 박카스의 지난해 매출은 최고치를 기록했던 2002년에 비해 19.2%가 줄어든 1806억원으로 줄어들었다. 비타500의 등장과 함께 박카스는 마케팅 전략을 바꿨다.
자료평가
- 그냥 그래요
- jung1***
(2006.06.14 02:49:4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