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이마트 중국진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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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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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Ⅱ 이마트의 회사개요
Ⅲ 중국 진출 배경
1. 이마트의 사업다각화의 배경
2. 중국 선택 이유
3. 상해 선택 이유
4. 중국내의 사정
5. 중국내의 유통업 현황
6. 물류현황
Ⅳ 중국 진출 과정
1. 진출 과정
2. 파트너 선정
3. 계약서 작성
4. 현지금융 활용
Ⅴ 이마트의 중국 진입 전략
1.이마트이 현지화 전략
Ⅵ 이마트 상해점에 대한 전략 제안
Ⅶ 보고서를 마치며
- 본문내용
-
현재 세계는 가격파괴라는 조류에 휘말리고 있다. 가격파괴는 창고 대개방, 바겐세일, 재고정리 등과 같이 일시적인 기간에 걸쳐 행해지는 기존의 할인판매가 아니다. 정상적인 품질의 상품에 대해 정상가격에서 대폭 인하된 저 가격을 1년 내내 유지하면서 대량으로 판매하는 방식을 말한다. 세계시장의 단일화, 생산기지의 글로벌화 등의 추세가 보편화 됨에 따라 가격파괴의 진원지인 미국에서 뿐만 아니라 일본,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세계 각지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한국도 예외는 아니어서 신사복, 숙녀복, 구두, 화장품 등 주요 일상용품으로부터 TV, 냉장고, 오디오 등 가전제품에 이르기까지 폭 넓은 범위에서 가격파괴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신 정부 출범 이후 계속적인 규제완화 및 96년 유통 시장 개발과 이에 대한 정부의 유통산업 육성정책 등에 따라 신세계 이마트를 시작으로 LG상사의 LG마트, 롯데의 마그넷 등이 생겨나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
그 중 신세계백화점이 운영하는 이마트가 구미계 대형 할인점의 공세를 물리치고 한국 토종 할인점으로 괄목할 성장세를 보이며 업계 1위를 고수하고 있어 재계의 화재이다. 또한 기업의 모든 현실을 반영한다던 주가가 4만원에서 18만원대로, 연매출 30억에서 8년만에 점포수 42배, 매출액의 1380배의 놀랄만한 성장을 보일 수 있었던 비결이 무엇일까. 거기에 또 자국내 시장점유률 1위에 머무르지 않고 중국을 진출하여 구미계 할인점을 누를수 있는 요인은 무엇이며, 왜 이마트가 중국을 선택했는지 그 배경이 무엇인지 살펴보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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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www.shinsegae.com
② 제 3 시장에서의 현지전략 - 최생림, 김지용 공저
③ 장세진 "경영전략"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집]
④ 한국은행(e)
⑤ 한국경제신문(e)
⑥ 대한 상공회의소(e)
⑦ 박병수 [지각변동 거세지는 국내 유통산업]
⑧ 이성근, 배수현 [ 새 유통관리론]
⑨ 금융감독위원회 전자 공시 시스템
⑩ 삼성 경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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