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경제] 생산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15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기회비용
어떤 재화나 생산요소를 한가지 용도에 사용했을 때 포기해야하는 차선의 타용도로부터 얻을 수 있었던 편익

2. 경제학적 비용 = 명시적 비용 + 묵시적 비용(or 암묵적 비용)
① 명시적 비용 : 실제로 발생(지출)한 비용
② 묵시적 비용 : 실제로 발생되지 않았으나 경제학적 비용에 포함되는 것
ꃚ ㉠ 자기 노동에 대한 댓가
㉡ 자기 자본에 대한 이자
㉢ 정상이윤 ~ 장기적인 산업의 평균이윤 수준을 말한다(생산비의 일부로 취급한다)

3. 단기와 장기
1) 단기 : 시설규모를 변경시킬 수 없고 산업의 전출입도 자유롭지 못한 기간
① 한가지 생산요소만 고정요소가 있어도 단기이다
② 고정요소와 가변요소가 혼재되어 있는 것이 단기이다
③ 단기에는 가변요소를 변화시킴으로써 생산량은 변화시킬 수 있다
④ 최단기 : 모든 생산요소가 고정요소여서 생산량도 변경시킬 수 없는 기간
2) 장기 : 시설규모를 변경시킬 수가 있고 산업의 전출입도 자유로운 기간
① 모든 생산요소가 가변요소인 기간
② 장기의 생산량 변화는 시설 규모의 증감이나 산업의 전출입에 의해 발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경제론] 중국금융시장의 개혁과 발전
  • 경제성장률 저하가 불가피하고, 성장이 둔화되는 상황에서 인플레이션 압력으로 금융부문의 긴축기조가 지속됨에 따라 경제활력이 저하될 우려가 팽배해 있다. 이르자면, 지급준비율 조절 정책은 어찌됐든 수단상 중국 경제 내부의 미시적인 정책에 속한다. 현재 과열된 경기를 식히기 위해서 기준금리에 손을 대자니, 직접적인 소비심리 위축과, 해외 투기자금 유입이 고려되는 상황이라, 간접적인 대응수단으로 지급준비율 인상정책을 택했다고 보

  • 빈곤문제의 원인, 빈곤문제와 근로빈곤층, 빈곤문제와 국제금융지원, 빈곤문제의 해결방향
  • 경제적문화적사회적 소비를 누리며 사는 것을 의미한다. 소비는 시장에서 개별적으로 누릴 수도 있고 국가나 사회에 의해 집합적으로 제공될 수도 있다. 어느 사회, 어느 시대를 막론한 빈곤의 기준이란 존재할 수 없으며, 사회구성원들의 변화에 따라 빈곤의 기준을 변할 수밖에 없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특히 개인이 빈곤하다고 느끼는 주관적 인식은 상대적 박탈감에서 비롯하는데, 사회의 경제적 성과를 고르게 분배하지 못할수록 다수

  • 로잔느학파(경제학파)철학, 로잔느학파 이론, 로잔느학파 정책, 케임브리지학파(경제학파)역사, 케임브리지학파 철학, 케임브리지학파 이론 분석
  • 경제학파)의 정책Ⅳ. 케임브리지학파(경제학파)의 역사Ⅴ. 케임브리지학파(경제학파)의 철학Ⅵ. 케임브리지학파(경제학파)의 이론참고문헌Ⅰ. 로잔느학파(경제학파)의 철학근대경제학의 주류를 형성하는 로잔느학파의 경제이론은 근대 자연과학의 정신을 이어 받은 것이다. 모든 실체개념은 기능개념으로 대체시키며 질적인 것을 버리고 확고한 경제현상 속에서 유출한 단순한 경제요인을 양적으로 규정한다. 고전학파의 투하 노동설이나 생산비

  • 경제용어해설 레포트
  • 미시경제학은 개별경제의 합리성이 사회경제의 합리성과 언제나 반드시 일치된다는 가정위에 서있다. 이에 대해 케인즈 경제학은 개별경제에 타당한 이론이 반드시 사회 경제에 타당한 이론이 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이처럼 개인에 대해 진실인 것이 반드시 전체에 대해서도 진실이라고는 할 수 없다. 형식이론학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구성의 허위 또는 합성의 오류라고 부른다. 사람들이 부유해지기 위해 소득으로부터 저축을 증대시킬지도 모른다.

  • [진입장벽] 진입장벽의 의의와 형성방법, 모딜리아니모형의 진입저지가격이론, 퇴출장벽
  • 진입장벽 진입장벽의 의의와 형성방법, 모딜리아니모형의 진입저지가격이론, 퇴출장벽목차진입장벽Ⅰ. 진입장벽의 의의Ⅱ. 진입장벽의 형성방법1. 규모의 경제성 진입장벽2. 제품차별화 진입장벽3. 생산비우위 진입장벽Ⅲ. 모딜리아니모형의 진입저지가격이론Ⅳ. 진입저지가격이론의 비판Ⅴ. 퇴출장벽진입장벽I. 진입장벽의 의의일반적으로 시장경쟁은 기업 간의 경쟁을 말한다. 그러므로 경제원론이나 미시경제학에서 논의되는 독점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