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전통시장의 특성과 기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26 / 2017.06.26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전통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서술하였고,
전통시장의 문제점을 둘러본 후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포괄적으로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전통시장이란?

2. 전통시장의 분류
1) 형태에 따른 분류
2) 외형에 따른 분류

3. 전통시장의 특성

4. 전통시장의 기능

5. 전통시장의 활성화 필요성

6. 전통시장의 문제점
1) 내부적 요인에 의한 문제점
2) 외부적 요인에 의한 문제점

7. 전통시장의 활성화 방안
1) 물리적 측면의 개선 방향
2) 조직구조적 측면의 개선방안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전통시장이란?
근대적 유통시설의 발생은 소비자의 다양한 선택을 촉진하여 전통시장의 쇠퇴를 가져왔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시장의 상인들과 정부는 다양한 시도를 해오고 있다. 기존의 ‘재래시장’이었던 명칭을 ‘전통시장’으로 변경한 것도 전통시장의 정체성을 유지하면 서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즉 ‘전통시장’은 낙후된 이미지를 주는 ‘재래시장’이라는 명칭을 개선하자는 의견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자 정부가 2008년 상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2009년에 변경한 용어이다. 일상생활에서 사용되고 있는 ‘전통시장’의 용어는 자연적으로 발생하여 지역 토착민에게 지역 특산물 및 생필품들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상거래공간을 뜻한다.
전통시장은 현대식 시설이 완비된 상점이나 대형 할인매장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보기보다 공간의 전통성과 역사성을 강조하고 기존의 재래시장이 가지고 있는 낙후된 이미지에서 벗어나 새로움을 강조하는 의미로 사용된다. 우리의 전통시장은 예로부터 농촌과 도시, 도시와 도시를 이어주는 가교역할을 해 왔으며, 서로 간의 정보교환의 장소임에 동시에, 볼거리, 먹거리와 같은 즐길 거리를 제공하는 장소였다. 현재에도 시장은 일상생활의 활력소로서 문화·경제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동시에 도시와 농촌의 한 축을 구성하는 중요시설로 많은 잠재력을 내포하고 있다(김창환, 2003).
전통시장에 관한 중소기업청의 연구(2004)에서는 “전통시장은 자연발생적으로 조성된 고유의 전통적인 시장을 의미하며, 통상 근대적 유통시설이 본격적으로 개발되기 이전인 1980년 이전에 개설된 시장이거나 시설이 노후화하여 재개발을 필요로 하는 상설전통시장과 정기시장을 총칭하는 것”이라고 하였다(중소기업청, 2004). ‘재래시장’은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온 용어이나 법적 용어로 사용된 시기는 2002년 「중소기업구조개선과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특별조치법」이 제정되면서부터이다.
참고문헌
김창환, 성남시 모란시장의 장소성을 고려한 설계대안 모색에 관한 연구, 2003.
김홍렬․허중욱, 문화관광형 전통시장의 관광매력성, 만족 및 행동의도 관계연구, 대한대한관광경영학회, 2012.
문여원, 골목형 재래시장 활성화의 성공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3.
문혜옥, 도심 재래시장 활성화 전략에 관한 연구, 호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박성용,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전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3.
박실용, 재래시장 활성화 정책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행정 대학원 논문, 2013.
박제언, 문화관광형 시장 육성사업에 대한 성과분석 및 시장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동신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5.
박종수,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박지애,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7.
안영갑 외, 한국의 재래시장, 두남, 2006.
유의준, 우림시장성공사례, 서울시 재래시장 활성화 세미나, 2005.
이미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장소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논문, 2014.
이연주,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점포의 실내디자인 개선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3.
이정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3.
이준호, 전통시장 현대화사업의 효과분석을 통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3.
임형섭,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광주전남발전연구원, 2006.
중소기업청, 재래시장의 재개발·재건축, 2004.
중소기업청, 전통시장 백서, 시장경영진흥원, 2010.
지진호ㆍ임화순, 재래시장의 문화 관광자원 활용방안, 여행학구, 제12권,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벤처기업] 우리나라 벤처기업 육성을 위한 벤처캐피탈 활성화 방안
  • 우리나라 벤처기업 육성을 위한벤처캐피탈 활성화 방안목 차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제2장 연구를 위한 이론적 고찰제1절 벤처기업에 대한 이론적 배경제2절 벤처캐피탈에 대한 이론적 배경제3장 우리나라 벤처캐피탈 현황 및 문제점제1절 우리나라 벤처캐피탈 현황제2절 우리나라 벤처기업의 문제점제4장 외국의 벤처캐피탈 현황 비교분석 및 시사점 제1절 미국제2절 일본 제3절 영국제4절 싱가포르

  • [마케팅원론] 우리나라 재래시장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우리나라 재래시장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목 차제1장 서론제2장 재래시장에 관한 이론적 고찰재1절 재래시장의 기원제2절 재래시장의 개념 및 기능제3절 재래시장 활성화의 필요성제3장 국내 재래시장의 현황 및 문제점제1절 국내 재래시장의 현황제2절 국내 재래시장의 문제점제4장 국내 재래시장 활성화 사례분석 및 시사점제1절 횡성시장(강원도 횡성군)제2절 정남진 장흥토요시장(전남 장흥군)제3절 중앙시장(대전광역시 동구)제4절 우

  • [전자무역] 정보통신기술 발달에 따른 한국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
  • 정보통신기술 발달에 따른 한국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초 록IT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모든 무역 프로세스가 전자화되어 새로운 패러다임을 형성해 가고 있다. 무역은 우리나라 GDP비중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국민소득 2만 달러 달성을 위하기 위하여 향후에도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것은 틀림이 없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무역과 다른 전자무역의 특성에 주목하고 전자무역의 확산을 통하여

  • [경영학] 재래시장의 활성화 방안
  • 시장을 찾아 가겠는가? 하지만, 재래시장은 우리의 전통문화가 살아 숨 쉬는 곳이다. 우리가 재래시장을 살리지 못한다면, 우리의 전통문화는 서서히 사라지고 마는 것이다. 그러기에 재래시장이 할인점과 상생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할인점과의 경쟁에서 살아 남을 수 있도록 원인과 대책방안을 강구하여 개선에 힘써야 할 것이다.1. 재래시장의 기원 및 개념경제사적 관점에서 시장의 기원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자연 환경이나 토지이용

  • 전통시장 활성화방안 연구- 전통시장 (재래시장) 개념과 SWOT분석 및 전통시장 정부정책과 활성화방안 연구 및 향후방향제시
  • 전통시장 활성화방안 연구전통시장 (재래시장) 개념과 SWOT분석 및 전통시장 정부정책과 활성화방안 연구 및 향후방향제시INDEX1. 전통시장 (재래시장)의 개념과 기능2. 전통시장 (재래시장)의 SWOT분석3. 우리나라 전통시장활성화 정부정책분석(1) 정책사례분석(2) 정책의 문제점(3) 개선방안4. 전통시장 활성화방안 제언5. 결론 및 향후방향제시1. 전통시장 (재래시장)의 개념과 기능전통시장(재래시장)이란 일정구역 안에서 상시 또는 정기적으로 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