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교육]산업교육의 목적,기본방향, 산업교육의 교수체제개발,금전효과, 영국의 산업교육 사례, 산업교육의 시스템개발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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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산업교육의 목적

Ⅲ. 산업교육의 기본방향

Ⅳ. 산업교육의 교수체제개발
1. 분석
1) 요구분석(need analysis)
2) 직무분석(job analysis)
3) 내용분석
2. 설계
3. 개발 및 실시
4. 평가

Ⅴ. 산업교육의 금전효과

Ⅵ. 영국의 산업교육 사례

Ⅶ. 산업교육의 시스템개발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가 공간을 초월한 경쟁의 시대에 접어들면서 다른 기업에 대해 경쟁 우위를 가지기 위해서는 더 나은 기술과 서비스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결국 이러한 경쟁의 분위기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이러한 기술과 서비스를 개발해 낼 수 있는 고급 인적 자원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이는 몇 해 전부터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학습조직, 지식경영 등의 경영 개념에서도 잘 나타난다. 이러한 인적자원의 능력 개발과 새로운 아이디어 도출을 위해 기업은 투자의 개념으로써 산업교육을 실시하는 것이다.
그러나 기업체 내에서의 산업교육은 크게 위축되어 왔다. 기업들이 자금 압박을 받아오면서 눈앞에 보이는 성과를 내지 않는 투자를 줄여야 했고 기업교육은 모든 기업에서 공통적으로 축소의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이는 국내 62개 대기업의 교육훈련비용 증감 현황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위기가 기업교육 분야에 있어서는 중요한 전환점이 되는 기회가 되었다. 과거의 대내외적으로 보이기 위한 교육을 지향하였다면 이제는 실제 업무현장에서 성과를 낼 수 있는 교육으로의 전환으로 방향 전환을 모색해 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 것이다.
지금까지 기업의 생산요소로는 노동력, 자본, 토지의 세 가지였으나 이제는 여기에 지식(정보), 인적 자원까지 포함된 5가지로 여겨진다. 다섯 번째 요소인 인적 자원은 개별적인 생산요소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나머지 다른 요소들을 활용하고 통합하는 주체로서의 요소로 작용한다. 따라서 기업이 인적 자원의 자질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교육을 행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 하겠다.
지금까지 많은 기업에서 실시되고 있는 교육에 대한 투자는 즉흥적인 성향을 띄며 경제의 호황과 불황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또한 기업교육은 작게는 기업 인사시스템 내에서, 넓게는 기업경영 전반에 걸쳐 유기적인 관계에 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역할을 다하지 못한 채 독립적으로 존재해왔다. 이는 교육의 효과와 교육기관에 대한 능력
참고문헌
김신자 역(1982), 교육공학,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군장대학(1999), 전문대학 산학협동 성공사례 및 활성화 방안
한준상(1993), 인적자원개발의 의미와 속성, 산업교육 제35호
황대준(1999),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 미간행
함근배, 산업교육의 본질과 교육패턴의 변화
handout 엮음, 산업교육론 강의 교재 -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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