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롯데주류 `처음처럼` vs 진로 `참이슬` 경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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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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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Define
□ 선정동기 및 문제제기
□ 목표설정
□ 기대효과
Ⅱ. Measure
□ 현 시장점유율 현황
□ C-E Diagram
□ X's 발굴
Ⅲ. Analysis
□ 외부환경분석
□ 경쟁사 분석
□ 재무분석
□ Vatal Few X‘s 설정
Ⅳ. Improve
□ 마케팅 전략
Ⅴ. Control
□ 시장예측 및 전략통제
부록.
□ 참고문헌 및 설문조사표
- 본문내용
-
2. Weakness
ㆍ변함없는 병 디자인
변함없고 식상한 병 디자인으로 인해 제품의 차별성이 부각되지 않는다.
ㆍ제품컨셉 타기업의 모방으로 차별화 모호해짐
경쟁사들의 저도수 도입 ( 금복주의 참소주 : 19.5도 참이슬 fresh: 19.5도) 으로 인하여
차별화가 희석되고 있고 상품 차별화에 있어서도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를 잃을 수 있음.
ㆍ전국 규모에서의 인지도 부족
소주 시장은 지역성이 심하다. 그러나 진로는 오랜 역사로 인하여 인지도가 높은 반면에
롯데의 처음처럼은 수도권과 부산 시장외에서 인지도가 부족하다.
ㆍ종합 주류 실패: OB 인수 실패
롯데는 OB를 인수하여 위스키, 청하, 소주, 맥주 등 종합 주류 회사를 꿈꿨지만 이번에 OB의 인수 실패로 인하여 종합 주류에 대한 꿈이 실패하였다.
ㆍ소주 시장에서의 경험 부족
롯데칠성에 주류 사업부가 있었지만 소주 시장에서 롯데는 처음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경험이 부족한 롯데는 진로에 비하여 경쟁력이 떨어진다.
3. Opportunity
ㆍ참 이슬 비호감 층 증가
참 이슬은 1974년에 처음 출시되어 30여 년간 지속되고 있는 제품이다. 이러한 오래된 전통은 오히려 신제품을 기대하는 소비자 층으로 인하여 참 이슬에 대한 비호감을 증가 시키고 있다.
ㆍ여성의 사회 활동과 음주 인구 증가
‘ 처음처럼’ 이라는 제품 컨셉은 알칼리 환원수로 몸에 해롭지 않고 저도수라는 것을 강조하여 여성고객 공략에 적절하다.
ㆍ소주 수요의 증가: 경기 불황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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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록
참고 문헌 및 출처
‘롯데 ‘처음처럼’ 점유율 늘었다’, 2009/04/27, 강원일보 기사, 허남윤기자
‘부산 소주대전 뒤집기 vs 지키기 ’, 2009/04/20, 부산일보 기사, 강윤경기자
‘4월 소주 대전 시작’, 2009/04/09, 아시아투데이 기사, 윤경숙기자
‘롯데 ’처음처럼‘ 가격인상 부담 딛고 판매호조’, 2009/04/09, 이데일리 기사, 이성재기자
‘소주 ’처음처럼’ 야구효과 노린다‘, 2009/03/22, 한국경제 기사, 김진수기자
‘진로 vs 롯데 소주 전쟁의 승자는?’, 2009/02/05, 스포츠서울 기사
‘2009 유통 가,그 어느해 보다 경쟁 치열’, 2009/01/01,파이낸셜뉴스 기사
‘순한 소주 열풍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소주시장’, 2006/05/24, 하나금융 경영연구소
처음처럼 공식 홈페이지 : http://www.soju.co.kr/
참이슬후레쉬 공식 홈페이지 : http://www.chamisulfresh.com/
대한주류공업협회 공식 홈페이지 : http://www.kali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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