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학]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7 / 2019.12.24
- 44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1.표시·광고법의 주요개념정의
2.부당한 표시·광고, 각각의 개념 및 심결례
3.표시·광고법에 대한 제언
4.참고문헌 및 사이트
- 본문내용
-
표시의 정의
광고의 정의
사업자등이 상품등에 관한 사항을 「신문 등의 진흥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호 및 제2호에 따른 신문·인터넷 신문, 「잡지 등 정기간행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 제2조에 따른 정기간행물, 「방송법」 제2조제1호의 규정에 의한 방송, 「전기통신기본법」 제2조제1호의 규정에 의한 전기통신, 그 밖에 대통령령이 정하는 방법으로 소비자에게 널리 알리거나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2) 허위 · 과장의 표시 · 광고 심결례
‣ 하나로통신(주)의 부당한 광고행위에 대한 건
(공정거래위원회 제3소회의 의결 제 2004-242호, 사건번호 2004광고1904, 의결일자 2004.12.24.)
① 사건내용 - 집 전화 번호이동성제도에 대해 광고
중국에 30분 이상 통화를 하는 특수한 상황에서만 발생할 수 있는 사실을 일반적인 사실인 것처럼 표현하여 하나로 통신의 전화요금이 KT의 전화요금보다 실제보다 훨씬 저렴한 것처럼 비교 광고
하나로 통신으로 번호이동을 할 경우 모두 설비비 환급한다고 광고
KT에서 하나로통신으로 번호이동을 할 경우 설비비 환급을 받으면서 통화료도 20만원이나 절약할 수 있는 것처럼 광고
(2) 기만적 표시 · 광고 심결례
‣ SK텔레콤(주)의 부당한 광고행위에 대한 건
(공정거래위원회 제3소회의 의결 제 2004-272호 사건번호 : 2004광고1018 의결일자 : 2004.10.4)
① 사건내용
‘SK주유소 OK Cashbag 포인트 6배 적립’(SK텔레콤 멤버쉽 카드 소지자가 SK주유소에서 주유할 경우 OK Cashbag 포인트를 주유금액에 대해 기존 0.5%의 6배인 3% 만큼 적립하여 주는 서비스 )이라는 표현을 다음과 같이 게재
제품 차별화, 혹은 시장에서 독보적인 자리를 지키고 있는 상품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기 위함
신제품 출시는 물론 종전 제품의 리뉴얼 등 산업 전반에서 마케팅의 한 방법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상품의 다양화 -> 점차 치열해짐
- 참고문헌
-
조재영. 「부당한 비교표시·광고의 심결사례에 나타난 법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제 39호. 한국언론정보학회. 2007
김영신 외 4인. 『새로 쓰는 소비자법과 정책』. (경기 : 교문사). 2007
메디컬 투데이.「식품업계 지나친 마케팅 경쟁 비방광고 봇물」. 2009. 07. 27.
공정거래위원회 http://www.ftc.go.kr
대법원 종합법률정보 http://glaw.scourt.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학]헤어의 역사와 헤어펌의 종류 및 커트의 종류 분석조사)
- [경제학이론] 부당한 공동행위(카르텔)
- 중국 비즈니스 연구 - 이마트의 중국 진출 실패 - 1 5C 시장 환경 분석 2 VMS 설정 3 STP 전략 수립 4 SWOT 전략 수립 5 5P 전술 운용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POSCO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