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학]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7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표시의 정의
광고의 정의
*「신문 등의 진흥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호 및 제2호
*「잡지 등 정기간행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제2조
*「방송법」 제2조제1호
*「전기통신기본법」 제2조제1호
표시광고의 중요성
부당한 표시광고 심결례
1. 허위과장의 표시광고
1) 허위과장의 표시광고의 정의
2) 허위과장의 표시광고 심결례
2. 기만적 표시광고
1) 기만적 표시광고의 정의
2) 기만적 표시광고의 심결례
3. 부당하게 비교하는 표시 ‧ 광고
1) 비교광고
2) 부당하게 비교하는 표시 ‧ 광고
3) 부당하게 비교하는 표시 ‧ 광고 심결례
4. 비방적인 표시 ‧ 광고
1) 비방적인 표시 ‧ 광고
2) 비방적인 표시 ‧ 광고 심결례
5. 중요정보의 고시 및 통합공고
1) 중요정보의 고시 및 통합공고
2) 중요정보의 고시 및 통합공고 심결례
6. 사업자단체의 표시 ․ 광고 제한행위의 금지
1) 사업자단체의 표시 ․ 광고 제한행위
2) 사업자단체의 표시 ․ 광고 제한행위의 금지 심결례
7. 표시 ‧ 광고법에 대한 제언
- 본문내용
-
3) 부당하게 비교하는 표시 ‧ 광고 심결례
(1) 소비자의 ‘경쟁사업자 식별 가능성’
‘부당하게 비교하는 표시 ‧ 광고’에 해당되기 위해서는 우선 비교표시 ‧ 광고의 요건에 따라 명시적이든 은유적이든 소비자가 통상적으로 경쟁관계에 있는 사업자 또는 사업자의 상품임을 인지할 수 있는 방법으로 비교하는 경우여야 한다. 이 때 소비자는 해당 상품의 목표가 되는 소비자이면 족하다. 전체 소비자들이 수없이 많은 상품들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지는 못하기 때문이다.
‣ (주)유탑건설의 부당한 광고행위 및 중요한 표시 ‧ 광고사항 고시 위반행위에 대한 건 (공정거래위원회 제 3소회의 의결 제 2005-291호, 사건번호 2005광사2057, 의결일자 2005.11.21)
① 사건내용
(주)유탑건설은 2005. 3. 2.부터 같은 해 6. 30.까지 광주 사랑방 등 생활정보지를 통하여 광주광역시 운암동 “늘세움 아파트”를 분양광고하면서 “내집마련의 절호의 찬스(현재 광주에서 분양중인 아파트 중 35평형대의 파격적인 분양가 실시)”라는 표현아래 아래 <표>를 사용하여 객관적 비교기준 없이 위 아파트의 분양가를 다른 아파트의 분양가와 비교함으로써,
아파트명
유탑늘세움(35평형)
H사(34평형)
L사(35평형)
D사(34평형)
평당분양가
398만원
495만원
451만원
485만원
마치 위 아파트의 분양가가 광고 당시 광주지역에서 분양중인 다른 아파트의 분양가보다 월등히 낮은 것처럼 소비자를 오인시킬 우려가 있는 부당한 비교광고행위를 하였다.
② 심사결과
법 제3조 제1항 제3호에서 규정하고 있는 부당한 표시·광고행위로 인정되므로 법 제7조의 규정을 적용하여 다음과 같이 의결하였다.
피심인은 광주광역시 운암동 “늘세움 아파트”를 분양광고하면서 객관적 비교기준 없이 다른 아파트의 분양가와 비교함으로써 마치 위 아파트의 분양가가 광주지역 다른 아파트의 분양가보다 월등히 낮은 것처럼 소비자를 오인시킬 우려가 있는 부당하게 비교하여 광고하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 투자론) 증권분석과 투자전략 수립에 있어 효율적 시장과 비효율적 시장의 차이점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기업의 일반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기업이 처해있는 경제적 환경(이자율, 유가, 환율, 물가 등)에 대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 넷플릭스 한국시장 진출전략 사례분석 - 넷플릭스 기업분석과 국내 문화산업에 미친영향 분석 및 넷플릭스 한국시장 현지화전략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향후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