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미라이 공업 & 디즈니 사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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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거래적 리더십
카리스마 리더십
정도 추구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1.미라이 공업 소개

2.야마다 사장과
그의 경영 이념

3. 결과


본문내용
철저한 비용절감


회사 업무용 승용차 없음
복사기는 350명당 1대
건물 복도, 화장실 불 끄기 사무실 형광등에 풀다운 스위치

아낀 비용은 ‘직원만족’에 투자


동종 업계 최고 임금
잔업 금지, 연간 휴일 140일 + 개인휴가, 육아 휴직 3년 보장
정년 퇴직 70세


직원만족이 기업성과 높여


창업 이례 40여 년간 흑자경영
연평균 15% 영업 이익률
2007년 실적 (매출 261억엔/ 영업이익 38억엔/ 당기순이익 23억엔)


주요 경영 특징


특이한 복리후생 제도와 높은 생산성
생산 현장의 자발적인 제안 및 QC 서클 활동
기존의 제품과 차별화되는 독자적 아이디어 상품만 개발, 제조 판매
소품목 다량 생산이 아닌 다품종 소량생산 형태로 많은 종류의 제품 보유
철저하게 직원, 고객 중심의 ‘사람’을 중심으로 하는 경영철학을 고수하며, 대표적인
감성 경영을 실현하고 있음


미라이 공업에 많거나 긴 것


휴일: 연간 140일 (일본평균 120일)
정년: 70세로 사실상 종신고용
월급: 동종업계보다 10% 높은 수준
재량권: 모두 현장 직원이 결정
사원여행: 5년마다 회사경비로 해외여행
정규직: 783명 전 직원이 정규직


미라이 공업에 없거나 적은 것

근로시간: 1日 7시간 15분
잔업: 원칙적 금지 (4시 45분 의무퇴근)
노르마: 자신의 할당 업무량 알아서 결정
상부보고: 연락, 상당 의무도 없음
제복: 공장까지 복장 자유(의료비용 지급)


선풍기 승진

1991년 상장 때 “상장기업에 어울리는 조직을 만들라”며 당시 대장성이 과장을 늘리라고 요구했을 때였다. 그는 직원 이름을 적은 종이를 쌓아두고 선풍기를 틀었다. 날아오른 사람을 승진시켰던 일이 시초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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