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성과주의 임금제도의 개념(인사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9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과주의 임금제도의 개념 (인사관리) 이라는 주제의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성과주의 하에서의 임금 결정의 요인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현대 기업의 성과주의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성과주의를 포함한 인사제도,특히 임금제도의 개념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임금제도는 (1) 능력주의·성과주의 등 임금관리의 방침,(2) 시급제·월급제·연봉제 등의 임금(지급)형태,(3) 연공급·직능급·직무급 등 기본급의 구성요소인 임금(지급)체계라는 세가지 측면으로 구분된다.

여기서 연봉제 자체는 단순한 임금(지급)형태의 하나이다. 따라서 연봉제의 도입=성과주의와는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성과주의의 여부와 관계없이 임금제도는 임금관리의 방침·임
참고문헌
박경규, 신인사관리, 홍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국내 제빵업체의 해외(중국)진출 성공을 위한 해외 조직의 운영과 구성 방안
  • 성과주의적 인사제도사회주의 체제 하에서 자본주의적 경제체제를 도입하는 과정에 있는 중국은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그간 전통적인 중국 인사관리의 특성은 종신고용, 정부주도의 비탄력적 임금관리, 정부주도의 선발, 승진을 나타내는 소위 3철(철밥그릇, 철임금, 철의자)였다. 그러나 개방 이후 종신고용의 개념이 사라지고 단기적 계약관계가 정착되고 있다. 또한 성과주의적 보상방식이 확산되며 승진과 처벌에 대해서도 경쟁원리에 입각한

  • [인적자원관리] 우리나라 기업의 신인사제도 운영사례
  • 관리의 도래 (능력주의, 인사파괴)2 신인사제도의 등장신인사제도로의 전환 과 특징1) 연공중심에서 (성과에 따라 공정한 평가와 보상을 받을 수 있는)시장가치 중심으로 전환- 목표관리 평가제, 성과주의 형 임금제도 -> 기업사회에의 경쟁원리 도입2) 사람중심에서 역할중심으로 전환- 사람에 끌려가는 조직이기 보다 유기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인적자원의 요구3) 획일적 보상에서 성과중심의 보상으로의 전환- 동기부여의 요인제공 4)

  • [인사관리] 성과급제도, 사례
  • 임금체계의 근간을 이루던 연공서열형 임금체계에 대한 비판과 이에 대한 대안의 모색이 활발히 이루어지게 되었다.과거 국내기업에서의 성과급이라고 하는 것은 저임금을 보충하기 위한 생계비 보조적, 임금 후불적 의미로 사용된 것이 사실이다. 성과급의 본래 취지인 ‘성과에 대한 보상’이라는 것과는 어느 정도 차이가 있었다. 성과급으로 인한 임금차이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임금관리 차원에서 성과주의 인사제도로 보기에는 어려웠지만, 상

  • [인적자원관리] 삼성생명
  • 인사제도 98년 성과주의 연봉제 01년 선진형 인사제도로 근본적 개혁능력중심의 합리적인 보상체계신 임금체계, 전직급 연봉제 실시, 개인능력/직무에 따른 차별화된 INCENTIVE제도회사 성과를 임직원 배분 Profit Sharing 실시역량고과제도 운영평가결과 공정성 제고과정관리 중심의 공정한 평가체계 학력과 근무연수를 초월한 능력주의 인사승격 절대요건이던 최소 체류연한 개념을 폐지 , Point 승격 제도화3~5 단계로 직급 단순화 및 직군별 직급체

  • [성과주의보상제도] 성과 관리 제도 분석
  • 기업과 공학성과 관리 제도 분석목 차1. 선정 이유2. 성과주의보상제도의 개념3. 외국기업과 한국기업의 사례분석i) 미국의 성과급제ii) 성과급 제도의 성공 사례(일본기업)iii) 국내에서의 성과급 현황4. 성과주의보상제도의 실태(국내기업)5. 성과주의보상제도의 문제점6. 성공적인 성과급 도입을 위한 방법론7. 성과급 제도 도입 이후의 과제8. 결론 및 시사점9. 생각해볼 문제10. 참고자료1. 선정 이유세계화와 더불어 시장이 성숙되고, 상품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