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성과주의 실현과 보상시스템(인사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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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10.1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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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성과주의 실현과 보상시스템 (인사관리) 이라는 주제의 레포트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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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2. 보상의 목적과 기능
3. 전략적 보상시스템의 설계
4. 직무가치를 반영한 보상제도로의 전환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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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직무가치를 반영한 보상제도로의 전환
연봉제를 비롯한 여러 인사제도가 제대로 정착되지 않고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사람중심의 인사 관행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인사는 사람을 관리하기보다는 일(Job)을 관리하는 것이다. 보상도‘일 잘하는’데에 대한 대가이다. 이때의 일은 직무이고, 잘한다는 것이 성과다. 즉, 직무 성과급이 정착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일, 즉 직무에 대한 분석과 직무가치 평가가 선행되어야 한다.
직무가치를 반영하지 않는 보상제도는 동기부여와 보상의 공정성 확보 등 많은 부분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동일노동 동일임금도 마찬가지다. 이때의 노동은 일(=직무, Job)을 말하는 것이다. 단순히 같은 장소에서 같은 시간을 보냈다고 동일한 보상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동일한 가치를 지닌 일을 했을 때 동일한 보상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비정규직의 문제도 마찬가지다. 정규직과 동일한 가치의 직무에 종사한다면 동일한 보상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정규직과의 직무가치가 다른 일을 한다면 상이한 보상을 받아야 한다. 더 높은 가치의 직무를 수행한다면 더 높은 보상을 받아야 하고, 낮은 직무가치의 일을 수행한다면 낮은 보상을 받는 것이다.
우리나라 기업의 보상제도의 딜레마는 여기에 있다. 어떻게 얼마만큼 직무의 가치를 보상제도에 반영할 것인가. 이를 위해서는 직무분석이 선행되어야 하고, 직무프로파일과 직무평가 등 직무관리가 일반화 되어야 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직무평가 등 제대로 된 직무관리를 수행하
- 참고문헌
- 박경규, 신인사관리, 홍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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