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지역연구] 하이얼과 중국가전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하이얼? 하이얼! 3
Ⅱ. 중국 가전시장의 환경 4
Ⅲ. 중국 가전시장의 특성 5
Ⅵ. 5-Forces Model로 본 중국 가전산업의 구조
1. 경쟁정도 6
2. 주요 경쟁자 7
3. 공급자 & 소비자의 협상력 8
4. 잠재적 진입자와 대체재의 위협 9
Ⅴ. 내부환경 분석
1. 하이얼의 경영자원과 핵심역량 10
1) 브랜드
2) 인사관리 방식 – OEC 관리법
3) 유통 채널
4) 기업정신 – 혁신
5) 호텔급 서비스
6) 정부의 전폭적 지원
2. 하이얼의 약점 12
1) 극심한 사업 다각화
2) 불투명한 지배구조와 미흡한 시스템
Ⅵ. 하이얼의 과제 13
본문내용
매출액 규모 세계 4위 업체, 세계 100대 브랜드 중 유일한 중국기업, ‘경영대사’ 장루이민’. 이러한 수식어들은 하이얼의 성과를 단면적으로 나타내는 말들이다. 중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CEO인 “장루이민”이 이끄는 하이얼은 가전제품 생산기업으로서 냉장고에서 출발하여 현재는 세탁기, TV 등 69개 부문에서 1만8백여 가지 규격의 가전제품과 컴퓨터, 휴대전화를 생산하는 기업이다.
1956년에 설립된 합작사 형식의 집체기업으로부터 시작된 하이얼은 1984년 장루이민이 공장장을 맡게 되었을 때까지 손실액이 약 147만 위안에 달하는 부실기업이었다. 그런 하이얼은 84년 한해 동안만 3명의 공장장이 갈리고 네 번째로 장루이민이 부임하면서 하이얼의 신화는 시작된다. 1985년 독일 Libherr 사로부터 기술지원과 품질에 대한 철저한 관리로 놀랄만한 성장세를 기록하게 된다. 장루이민이 가장 존경하는 ‘잭 웰치’의 GE를 벤치마킹하여, 1990년대 초반 다각화 전략을 펼친다. 냉장고를 만드는 회사에서 합병과 인수전략을 이용하여 1991년부터 1998년 말까지 7년 동안 18개의 기업을 합병하면서 세탁기, 에어컨, TV 등으로 제품생산라인을 확장하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표와 그래픽된 자료가 보충되면 훨씬 좋을듯합니다.
  • oil***
    (2005.12.29 14:03:31)
회원 추천자료
  • 2장 전략, 조직설계와 효과성 -삼성과 하이얼
  • 하이얼의 탄생HANYANG UniversityThe Haier Group*1997년 세계에서 발전 속도가 가장 빠른 가전기업으로 평가1999년 `중국 하이얼의 위력이란 제목으로 크게 보도

  • [중국산업] Made in China(메이드 인 차이나) 발전된 중국의 경제
  • 중국 경제가 급격하게 위축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 사회과학원은 올해 초 중국의 1인당 GDP 3000달러 시대가 오는 2010년에 달성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루쉐이 사회과학원 연구원은 2020년에는 1인당 GDP가 6000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예상했다. 베이징 = 최경선 특파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ⅱ. 중국의 산업이 발전할 수 있었던 배경 및 이유Made in China가 경쟁력을 갖게 된 배경중국의 산업이 발전하여 Made in Chin

  • [국제경영] 하이얼의 글로벌 전략과 한국진출
  • 가전 메이커로, 세계에서 4번째로 큰 백색가전 제조업체이다. 주로 중국 가전시장에서 30%의 높은 시장점유율을 바탕으로 해외 160여 개국에 연간 13억 달러 규모의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2000년 중국 기업으로는 최초로 미국 사우스 캐롤라이나(South Carolina)에 냉장고 생산공장을 세운 것을 시작으로 2007년 현재 하이얼그룹은 64개의 수출자회사를 갖고 있으며, 이탈리아, 알제리 등 24개 국가에 29개의 공장, 그리고 4개 국가에 16개의 산업단지 및 5개의 국가

  • 경제학원론-중국의 대표기업 조사
  • 하이얼그룹은 글로벌 전략추진과 더불어, 해외공장 설립 및 인수합병(M&A)을 병행하는 전략으로 해외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2000년 미국 사우스 캐롤라이나주에 첫 해외공장을 설립한 이후 유럽, 동남아, 일본은 물론, 중동까지 진출하고 있다. 2.중국의 대표 IT+통신기업전 세계 경제의 관심 속에 중국의 IT산업, 정보통신 시장은 희망의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지난 3월 2일 개최된 “2010년 중국 IT시장연회”에서 중국 전자정보산업발전연구원의

  • 하이얼 stp,4p,swot분석및 마케팅사례분석
  • 가전업체에서 새롭게 떠오는 기업이며, 그 동안의 중국제품하면 떠올리던 것과는 달리 자체 브랜드인 하이얼을 통해 제품을 출시하며 서서히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 제품은 1984년의 냉장고만 생산한 상황부터 백색 가정용 전기 기구, 흑색 가정용 전기 기구, 미색 가정용 전기 기구가 포함되는 종류 86개, 규격 13,000여 개 산물이 있는 상황으로 발전되었으며 종업원의 수가 3만 명에 달하고 있다. 또한, 160여 국가나 지역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20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