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관리] 하이트 vs. 하이트프라임 브랜드성공&실패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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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External Diagnosis
(1)거시환경진단
(2)산업군 진단
(3)경쟁브랜드 진단

2.Customer Diagnosis

3.Internal Diagnosis
(1)Mission/ Vision
(2)가치체계분석
(3)4P
(4)조직분석
(5)SWOT

4.Issue Analysis
본문내용
1.External Diagnosis
정치,법적환경 (주세율)
: 국내경기 다음으로 중요한 변수는 주세율인데, 정부는 2000년초 주세율을 조정하면서 맥주는 130%에서 115%로 15%포인트 내렸고, 위스키도 100%에서 72%로 내렸다. 하지만 소주는 35%에서 72%로 오히려 올렸다. 또 사전에 약속한대로 2001년에 맥주 주세율을 다시 100%로 15%포인트 내렸다.
국내 주류업체의 어려움과 맞물리면서 국내 주류업 체의 외국계 자본유치

대한주류공업협회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약주 시장은 1천217억원을 기록해 전년 676억원 대비 80.0%의 성장률을 보였다. 주로 맥주와 소주시장이 성장했으며 다른 주류는 대체적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맥주의 국내시장 성장 한계요인
- 국산맥주 대비 비싼 가격
- 맥주 전문주점, 백화점, 편의점 등 한정된 판매처
- 하이트. OB등 국산맥주 제조업체 대비 소극적인 판촉 활동
- 非 젊은층 소비자들의 수입맥주 외면 풍조

진입장벽과 합병
-대표적인 과점시장(oligopoly)
: 신규기업의 진입장벽이 높음
-맥주산업 전체의 구조조정 대두
: OB맥주가 진로 쿠어스 인수
-복점구조(duopoly)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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