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산업분석] 스포츠용품산업을 통한 글로벌리더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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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2

II. 스포츠 용품 산업이란
A. 스포츠 용품 산업의 정의 3
B. 스포츠 용품 산업의 특징 3
C. 스포츠 용품 산업의 글로벌화 4
D. Key Success Factor 4
E. 산업의 매력도 4

III. 글로벌 리더기업 분석
A. 기업별 배경 6
B. 기업별 중요 연혁 8
C. 현재 글로벌 위치 9
D. 기업별 특징 및 우위요인 분석 11
E. 글로벌 전략 비교 분석 20
F. 문제점 및 개선방안 21
G. SWOT Analysis 24

IV. 결론 25

본문내용

I. 서론

지난 해 개봉한 성룡 주연의 영화 <턱시도>에서는 주인공이 검정 턱시도를 입기만 하면 특공무술은 물론 스파이더맨처럼 벽면을 기어 다닐 수도 있었다. 요술 램프의 지니도 부럽지 않을 정도로 턱시도 한 벌이면 모든 게 가능해 지는 것이다. 속속 출시되는 스포츠 아이템들은 영화 속 턱시도에는 못 미치지만 첨단 기술이 만들어낸 기능성 제품들이다.
소비자들의 욕구가 다양하고 고급화 되면서 이러한 기능성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주 5일 근무제의 확산 등으로 여가선용의 기회가 증가함에 따라 스포츠용품의 수요 급증하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작년 스포츠의류수입이 급증했다.
한국의류산업협회는 작년 1~11월 의류 수입액은 21억 달러로 전년 동기에 비해 34.7% 늘어난 가운데 스포츠 의류 수입액은 3780만 달러로 82.4%나 증가했다고 21일 밝혔다. 협회 관계자는 “작년 월드컵 붐과 함께 해외 브랜드 비중이 높은 스포츠 의류시장이 급성장한 데다 골프 의류를 중심으로 해외 브랜드 도입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스포츠 자체의 특성상 전세계적인 브랜드이미지의 확산이 이루어지면서 직접 간접으로 우리나라의 스포츠업계 특히 스포츠용품 업계는 글로벌 리더 기업들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은 실정이며 또한 이로 인해서 상당한 수준 향상이 된 것도 사실이라고 본다. 그러나 업계의 경쟁은 오히려 지금부터라고 해야 할 것 같다. 외국계 유명 브랜드들도 그간 생소한 한국시장에서 시행착오도 거쳤고, 우리의 유통 관련 법규 그리고 한국인의 소비심리 및 행태 등도 어느 정도는 파악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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