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캐논 지속적인 기술혁신과 세계시장에서의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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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기술혁신이란?

2. 왜 캐논인가?

Ⅱ. 본론

1. 캐논의 혁신 동인

2. 캐논카메라의 기술적인 품질(KANO의 고객만족모형)

3. 기술역량강화를 가능하게 한 요소들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캐논은 1937년에 설립된 일본기업으로, 사무기기 및 광학제품업체이다. 캐논은 일본의 ‘잃어버린 10년‘ 이라는 장기 불황을 오히려 초일류 기업으로 올라서는 기회로 잡은 회사로서, 원래 90년대 초까지 사업다각화로 확장 전략을 폈지만 불황 여파로 적자가 누적되자 경쟁력이 떨어지는 사업을 과감히 포기하고 기술우위가 있는 사업부문에만 집중 투자하여 일본의 전자 회사 중에서 가장 높은 영업 이익을 내는 성과를 이루어냈다.

1. 캐논의 혁신 동인
혁신의 동인이란, 혁신을 유도하거나 발생시키는 배경이나 원인을 가리키는 것이다. 피터 드러커는 혁신의 기회를 탐색하거나 혁신을 시도하게 하는 정신적 및 물리적 근거 또는 동기로 혁신의 동인을 정의하였다. 혁신프로세스란 혁신 동인으로 인해 혁신의 기회를 탐색하는 단계에서부터 혁신활동이 실제로 추진되는 여러 단계를 거쳐서 최종적으로 종결되는 단계까지 연속적인 변화의 과정이다. 캐논의 제6대 사장인 미타라이 후지오는 1995년부터 2006년까지의 재임기간 동안 기술개발과 생산혁신을 통해 경영 효과를 높임으로써 기업의 수익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그가 혁신이 필요하다고 느끼게 된 것에는 기업의 위기와 관련이 있다. 먼저, 기업 외적으로 환경의 변화가 크게 작용했다. 소비자의 욕구는 이전의 소품종 대량생산 방식에 적절하지 않았고, 다품종 소량생산을 통해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하고 제품을 판매하여 이윤을 남겨야 했다. 더불어, 아시아 경제 위기로 인해 전체 소비시장의 수요가 감소함으로써 기업의 수익구조에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기업 내부 요인으로는 PC, FLC디스플레이 등의 사업부가 부채를 만들고 있었으며, 컨베이어벨트 방식의 생산 공정은 효율성이 떨어졌다. 따라서 미타라이 후지오 사장은 취임이후 지속적으로 기술연구와 생산 공정 혁신에 공을 들였으며, 그의 노력은 셀 방식의 공정 프로세스와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캐논을 공고한 위치에 올려놓는 발판이 되었다.
참고문헌

디지털 시대의 생산시스템과 SCM, 김길선 외, 법문사
말콤 볼드리지 경영평가 모형에 기초한 경영의 원론적 이슈와 경영학의 본질, 이우용 외, 형설출판사
캐논의 경영전략, 이균배 역, JSMS 캐논연구회
경영의 원론적 이슈와 경영학의 본질, 이우영 외 공저, 형설출판사
성공적인 혁신만들기-기술혁신경영, 김능진, 경문사

논문
‘초 고성과 기업 캐논을 말하다’, 김덕식, LG 경제연구원
‘셀 생산방식에 대한 고찰’, 김광희
‘캐논의 셀 생산방식과 인재개발을 위한 혁신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임외석

인터넷
http://blog.naver.com/acsnothing?Redirect=Log&logNo=60005681034
http://blog.naver.com/sin8010/14861013
http://news2.cnbnews.com/category/read.html?bcode=36697&load_bal=y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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