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 캐논 소개 캐논 성장 과정 캐논 연혁 캐논 기업 이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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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목 차 -
1. Canon의 소개-------------------------------------------(2)
1) Canon의 성장 과정
2) Canon의 연혁
3) Canon의 기업 이념
4) Canon의 로고
2. Canon의 주요 사업---------------------------------------(4)
1) Personal
2) Business
3) Industry
3. Canon의 경영 혁신---------------------------------------(5)
1) 끊임없는 혁신을 위한 노력
2) 새로운 다각화를 추진
3) 다음 세대로 이어지는 혁신
4) 보다 나은 기업 시민
4. Canon의 핵심 역량---------------------------------------(7)
1) 정밀광학기술
2) 정밀기계기술
3) 첨단전자기술
5. Canon의 마케팅 전략-------------------------------------(7)
1) 제품 전략
2) 가격 전략
3) 유통 전략
4) 촉진 전략
6. Canon의 성공 요인---------------------------------------(9)
1) 실패 기술로 인한 발전
2) 셀 방식
3) 지역별 차별화 전략
4) 종신고용제 실시
7. Canon의 앞으로의 방향-----------------------------------(12)
1) 디지털 카메라
2) 복사기
3) 컴퓨터 주변 기기
4) 마케팅 전략
※ 참고 문헌
1. Canon의 소개
1) Canon의 성장 과정
캐논은 1933년 현미경을 제작하는 조그만 공장에서부터 출발하여 1942년 일본의 산부인과 의사인 미타라이 타케시 박사에 의해서 설립되었다. 초기에는 정밀광학기기연구소라는 이름으로 문을 열었고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캐논은 상업용 카메라를 본격적으로 제작하기 시작하여 1947년에는 Canon카메라주식회사로 이름을 바꾸었다. 이렇게 카메라에서 성공을 거두자 캐논은 자신의 광학 기술과 정밀 기술을 이용하여 사업용 기계제작분야로 진출하였다.
1950년대까지 카메라 생산에 치중하던 캐논은 1960년대 들어 사무자동화라는 전망 밝은 틈새시장을 발견하고 본격적으로 이 분야에 진출하였다. 그리하여 1964년 전자탁상계산기와 1966년 복사기 사업을 필두로, 1970년대 이후에는 컴퓨터 주변기기 생산에 착수하여 매출의 절반이 컴퓨터 주변기기가 차지하기에 이르렀다. 또, 1990년대부터는 반도체 제조장치 사업에 참여하여 성공적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창업 초기에는 자본금 300만 엔과 수십 명의 종업원을 가진 소규모 공장에 불과했지만, 1990년대까지 성공적인 사업다각화를 통해서 자본금 168,892백만 엔과 20,682명의 종업원을 가진 세계 초일류기업으로 변신하게 된 것이다.
결국 캐논은 사무자동화시장, 즉 전자계산기, 복사기, 컴퓨터 주변기기 등에 속속 진출해 안정적인 이익을 내었고 이에 반해 라이벌 기업인 니콘은 측량기, 안경 등 민간수요 전환에 성공을 거든 기존사업에만 머물러 성장에 한계를 맞았다. 2003년 들어 캐논은 매출액 면에서 니콘의 5배, 경상이익에서는 8배를 웃돌 정도로 성공을 거두었다. 또한, 복사기 분야에서도 캐논은 제록스에게서 역전승을 거두었다. 캐논은 복사기 시장의 제왕이었던 제록스의 특허기술을 파악하고 그 기술을 따라잡기 위해 우선 R&D부분에 과감히 투자하였다. 그리하여 자체 기술력을 키우고 난 후, 상대적으로 제록스의 입지가 약했던 유럽 등지를 파고들어 시장확보에 나서는 등 캐논 특유의 단계적 접근 전략을 최대한 활용하였다.
2) Canon의 연혁
1933 - 정밀 기계 광학 연구소 개설
1935 - 상표 ‘Canon’ 출원
1937 - 정밀 기계 광학 공업 주식회사 창업
1942 - 미타라이 타케시, 사장 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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