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5. 이익을 위한 연결된 행동들의 비즈니스모델 본문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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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hapter 5. 이익을 위한 연결된 행동들의 비즈니스모델
1. 비즈니스 시스템
① 가치사슬
② 가치 네트워크
③ 가치 샵
④ 아웃소싱(외주제작)
2. VALUE SYSTEMS, SUPPLY CHAINS, AND VERTICAL LINKAGES
① Vertical Integration (수직통합)
② Strategic Alliance
③ Options
④ Deciding Which Activities to Perform
⑤ Deciding Which Activities Not to Perform
3. 기업 활동 수행 방법
① 활동 이행/수행법 선택
4. 활동 수행 시기
① 선도자들
② 기회의 창(Windows of Opportunity)
③ 타이밍 옵션



본문내용
1. 비즈니스 시스템

모든 비즈니스는 행동들의 연속인데 기업이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고 그것을 고객에게 배달하고 돈을 만들고 잃는 것이다. 이 행동들의 연속은 비즈니스시스템 이라고 불리는 데 산업과는 다르다. 예를 들어 고성능 차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BMW는 차를 디자인하고 공급자로부터 부품을 구입하고 설계에 따라 부품을 모으고 시장과 딜러에게 차를 제공하고 마지막 소비자에게 판매한다. 커머셜 은행은 예금자와 빌린 사람 둘 다를 끌어당기고 서비스들의 종류를 종합하고 다른 고객들의 니즈를 만족시킨다. 비즈니스 스쿨은 학생과 교수를 끌어당기고 행동의 종류를 종합하고 교수에게 지식산출을 하도록 하고 학생에게 지식이 전해지도록 한다. 산업에 의존하는 기업들은 행동들을 수행한다. -따라서 행동들의 상호의존이 수행되어져야한다- 이 비즈니스 시스템은 가치사슬, 가치네트워크, 가치샵 등으로 불린다.

① 가치사슬
그림 5.1은 제조회사의 비즈니스 시스템 특성을 나타낸다. 이러한 이유로 곧 분명하게 나타날 것인데 이러한 제조회사의 비즈니스 시스템을 가치사슬 이라고 부른다. 이 시스템 각각의 단계는 -연구&개발, 제품설계, 제조/운영, 마케팅/판매, 유통, 고객지원/서비스- 이것은 대개 부서별로 나누어져 있고 또는 기업 내의 기능이다. 활동은 개개의 기능에 의해 수행되고 연속적으로 상호의존적이다. 이것의 생산물에 대해 말하길 제품설계는 제조의 투입, 따라서 제조는 제품설계가 끝나는 것에 의존해야만 하고 이것을 성공적으로 실천하는 것이 제조활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 이와 같더라도 마케팅, 제품설계, 연구&개발은 새로운 제품의 개발은 빠르게 같이해야하고 중요한 행동들의 full-scale이행은 각각의 단계가 가치사슬로 엮여있고 대개 시작은 전단계가 끝난 후 에야만 완료된 것이다. 이 full-scale제조는 제품설계가 끝난 후에야 비로소 시작하고 중요한 마케팅과 판매는 대개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제품을 입증 받아야만 비로소 일어나고, 유통업자는 제품이 만들어져야만 비로소 고객에게 배달이 된다. 비즈니스 시스템의 각 단계는 두개의 중요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 (1)이것은 상품이나 서비스가 창조되어졌을 때 가치를 추가하는 것이고 (2)이것은 대개 기업에게 많은 선택을 준다 - 활동들까지 관심이 있는 - 선택의 가운데에서.

그림 5.1 제조회사의 비즈니스 시스템
인적자원관리
연구개발
제품설계
제조/운영
마케팅/판매
유통
소비자지원/
서비스
정교함,
특허,
제품기술,
공정기술
기능,
물질의 특징,
미의감각,
품질/신뢰성
조립, 부지, 제조정보기술, 재무운영, 획득, 구매, 자판기관계, 인바운드 세부계획, 창고보유, 부품생산
가격,
광고,
촉진,
판매 영향력, 포장,
브랜드
채널,
통합, 창고(inventory) 창고(warehouse), 운송
보증,
속도, 지배된/독립적 가격

󰀴 upstream downstream ➜

가치추가

비즈니스 시스템의 각 단계는 대개 가치추가 전에 생산물이 다음단계로 가고 순서대로 더 많은 가치가 더해진다. 이것의 한 가지 이유는 제조 비즈니스 시스템은 가치사슬에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컴퓨터 제조사는 피규어 5.1중 하나와 유사한 비즈니스 시스템을 고려하고 새로운 64비트 컴퓨터를 알리기를 원한다. 연구&개발의 가치추가는 존재하는 32비트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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