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원가회계] 내부경비절감을 통한 영업이익을 높이려는 업계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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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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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1. 내부 경비를 줄이려는 외식업계의 노력
1) 알아야 줄일 수 있다.
2) 적절한 양의 식자재 주문
3) 식자재의 재활용
4) 제품 특성상 발생하는 로스를 줄이는 방법 강구
5) 파트타이머의 적절한 활용을 통한 인건비 절약
6) 소모품비 절약
7) 전기세, 수도세 절약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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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영업성과를 판단하는 합리적인 기준이 무엇일까? 기업의 영업성과를 판단하는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사람들이 기업의 영업성과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쉽게 떠올릴 수 있는 것은 아마도 매출일 것이다. ‘매출이 높은 기업은 좋은 기업이고 매출이 저조한 기업은 상대적으로 나쁜 기업이다.’라는 생각을 많은 사람이 가지고 있을 것이다.
몰론 매출이 높은 기업이 좋은 기업일 것이라는 생각이 100% 틀렸다고 할 수 없다. 분명 매출이 높은 기업은 좋은 기업일 확률이 높고 매출이 저조한 기업은 매출이 높은 기업보다는 나쁜 기업일 확률이 높다.
하지만 200만원을 매출하고 150만원을 비용으로 쓰는 A기업과 150만원을 매출하고 50만원을 비용으로 쓰는 B기업 두개가 있다면 과연 매출이 높은 A기업이 B기업보다 좋은 기업이라고 할 수 있을까?
정답은 NO이다. 비록 B기업이 A기업에 비해 매출이 50만원 작지만 비용이 100만원이 작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영업이익이 50만원 높다. A기업의 영업이익률은 25% 이지만 B기업의 영업이익률은 67%에 이른다. 영업이익률의 차이가 42%나 차이가 난다. 영업외수익이나 영업외비용 등 기업의 영업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수익 / 비용이 같다면 B기업이 A기업에 비해 좋은 기업임은 너무도 당연하다.
이러한 간단한 사례를 통해 우리는 상대적으로 좋은 기업(영업성과가 높은 기업)을 판단하는 보다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기준은 매출액이 아니라 영업이익(또는 영업이익률)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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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el & restaurant 2003. 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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