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의 일본시장진출과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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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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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의 일본 시장 진출과 마케팅전략
Ⅰ. 일본시장 진출배경
한일 주류시장 규모 비교
진로의 일본시장 내 주요 연혁
Ⅱ. 제품전략
1. 제품이미지 개선 시도
2. 철저한 제품의 현지화
Ⅲ. 가격전략 : 고가전략을 통한 ‘싸구려’ 이미지 탈피
Ⅳ. 촉진전략
2. 직영 한식당을 통한 촉진 - ‘탄화효육관 진로’와 ‘진로가든’
3. 대거래선 촉진
4. 대소비자 촉진 - 다양한 이벤트 개최
5. 매체를 통한 촉진 - 전문잡지 광고
Ⅴ. 유통전략
1. 일본 유통구조의 특징
2. 진로의 일본시장 내 유통전략
Ⅵ. 결 론
- 본문내용
-
Ⅰ. 일본시장 진출배경
1979년 이란혁명으로 인한 제2차 오일쇼크가 발생하면서 1978년 8월을 분기점으로 후퇴 국면을 보이던 국내경기는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장기불황에 빠져들었다. 이와 같은 국내외 경제환경이 악화된 상황에서 1979년 ‘수출용 진로소주’가 일본시장에 첫선을 보이게 되었다. 이는 기업성장을 위해서는 사업다각화는 물론 해외시장 진출이 필요하다는 전사적 차원의 추진전략에 따른 것이었다. 특히 주력상품인 소주의 국내판매는 성장의 한계에 다달아 해외시장 개척이라는 돌파구를 찾을 수밖에 없었다. 그렇다면 까다로운 유통망으로 인해 진입이 어려운 일본시장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다음의 5가지 요인으로 정리될 수 있다.
첫째, 지리적 인접성이다. 일반적으로 기업은 자국과 가까이 위치해 있는 국가나 문화적으로 비슷한 국가의 사장에 우선적인 진입을 고려하게 된다. 사업환경과 문화가 다르면 위협과 불안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일본은 지리적으로 근접하고 통제가 용이하고 관리하기 편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둘째, 비슷한 생활양식을 지니고 있다. 새로운 시장에 진입할 때는 보통 자사 제품이미지를 현지국의 생활양식 및 소비성향과 일치하도록 하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런 점에서 볼 때 일본은 같은 한자문화권 및 쌀소비 문화권에 속해 있고, 소주라는 독특한 주류를 소비하고 있어 한국의 입장에서 볼 때 매우 유리하다. 주류 소비문화에 관한 소비자들의 관심사항이나 구매 특징 등에 있어서 유사한 소비자그룹을 발견할 수 있어 국내의 전략을 적용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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