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인터넷서점의 핵심요인 분석과 유지를 위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인터넷 서점의 핵심요인
1. 가 격
2. Fulfillments
3. 고객충성도

III. YES 24와 교보문고의 핵심요인별 비교분석
1. 가격
2. Fulfillment
3.고객충성도

IV.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인간의 사고는 많은 부분 지각(perception)에 의존한다. 그러나 인간의 지각은 그리 논리적이지 않아서 많은 경우 사실(fact)과 다른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지각의 불완전성은 많은 경우 실패나 오해, 착각을 불러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기업 경영의 세계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경영자는 물론이고, 그 기업과 관련된 모든 이해 관계자들의 의사결정이 논리적인 이성보다는 지각에 의존하기 때문에 열등한 의사결정을 하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이다. 우리의 관심은 여기서 출발한다.
우리는 기업의 미래를 예측하고 싶어한다. 인간의 지각을 완전하게 만들어서 기업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면 가장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불가능한 일이고, 현실의 이벤트가 확률적인 성격을 가지므로 정확한 예측이란 더더욱 힘들어진다. 따라서, 경영학의 연구들은 어떠한 현상을 사후적으로 연구하고 지식을 얻은 뒤, 그 지식을 이용하여 기업의 미래를 예측하려 한다. 우리가 이용할 방법도 이러한 것이다. 즉, 인간의 일반적인 지각과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찾아서 그러한 차이가 나타나는 이유를 분석하고, 지식을 얻은 뒤, 이것을 미래의 이벤트를 예측하는데 이용하는 것이다.
지각과 현상이 괴리를 보이는 많은 기업현상 중에서 인터넷 서점으로 소재를 결정했다. 인터넷 비즈니스에 관한 최근의 뜨거운 관심도 우리의 흥미를 끌었지만, 예측성이 높은 어떠한 이론도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확립되지 않았다는 사실이 흥미로웠다(이것은 많은 사람들이 아직까지 지각을 가지고 기업활동에 참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먼저, 인터넷 서점에 대해 일반인들이 가지고 있는 지각에 대해 생각해보자. 인터넷 서점 뿐만이 아니라 온라인 쇼핑몰 전체에 대해서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생각을 한다.

ⓐ Hybrid형 기업(온라인과 오프라인에 모두 진출해있는 기업)이 더 높은 성과를 올릴 수 있을 것이다.
ⓑ Brand Equity와 물류창고를 이미 보유하고 있는 오프라인 기업이 온라인에 진출할 경우 더 높은 성과를 올릴 수 있을 것이다.

Hybrid형 기업에 대한 관심은 많은 닷컴 기업들의 실패 이후 마치 꼭 지켜야 할 명제처럼 여겨지고 있다. 따라서, 많은 오프라인 기업들이 그들의 Brand Equity와 오프라인 물류망을 가지고 온라인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 서점 비즈니스에서 나타나고 있는 현상은 위의 지각에 기초한 믿음과 차이를 보이고 있다. 대표적인 hybrid형 인터넷 서점인 교보문고는 인터넷 서점 1위의 자리를 순수 온라인 업체인 Yes24에게 양보하고 있다. 우리는 구체적으로 이 현상에 관심을 갖고 연구해보기로 했다. 우리가 궁극적으로 우리가 알고 싶어하는 것은 다음의 것들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마케팅]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 생산 두 가지 방법만 있는 것은 아니다. 이 두 가지 방법 사이에는 무수히 많은 조직 형태와 지배구조가 존재하는데, 이러한 연속선상의 중간에 위치한 조직 형태가 전략적 제휴이다. 전략적 제휴란 각자의 경영목표를 달성하고자 두 개 이상의 조직이 모여 마케팅 자원을 공유하는 조직 간 협동 행위이다. 이러한 전략적 제휴는 외주와 자가생산에 비해 그 운영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완전히 다른 결과를 낳을 수 있는 조직형태로써, 각 기업은 처한

  • [마케팅] 교보문고의 마케팅 전략 제안
  • 분석 Ⅷ. 교보문고의 내일과 전략적 제안점 Case Development Project Ⅰ. This is “Kyobo Book Center.”교보문고는 지난 1980년 1월 24일 국민교육진흥의 실천적 구현이라는 창립 이념에 따라 설립되었으며 1981년 월 1일 광화문 매장이 개점했다. 지금은 각 큰 도시마다 중대형 서점들이 많이 들어섰지만, 교보문고 설립 전까지는 조그만 규모의 중소형 서점들이 운영되었다.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대형서점 이라는 틀을 교보문고가 먼저 시작한 것은 당시로선

  • [졸업][경영정보] 인터넷컨텐츠서비스의 유료화 방안과 활성화를 위한 소액결제시스템에 관한 연구
  • 인터넷 컨텐츠 서비스의 유료화 방안과 성공전략 351. 유료화의 성공과 실패요인 분석 352. 유료화의 장애요소 373. 유료화의 방안과 전략 38Ⅵ. 인터넷 컨텐츠 유료화의 활성화를 위한 소액결재시스템 401. 컨텐츠 유료화의 핵심인프라 소액결재시스템 401.1 소액결제시스템 도입을 통한 지불결제수단의 개선 401.2 소액결제시스템의 장단점 402. 소액결재 시스템의 시장현황 및 전망 412.1 온라인 소액결제시스템 시장 개요 412.2 온라인 소액결제시스템

  • [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EC) 창업의 성격, 전자상거래(EC) 창업의 의의, 전자상거래(EC) 창업의 이점, 전자상거래(EC) 창업의 절차, 전자상거래(EC) 창업의 정보기술, 전자상거래(EC) 창업의 고려사항 분석
  • 전략을 고려, 경쟁 사이버몰을 분석하여야 한다. 그리고 이런 바탕에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야 한다.두 번째 단계로 구체적인 사이버몰 정책을 세워야 한다. 즉, 지불시스템을 선택하고 카탈로그의 배포와 전자상거래 솔루션을 선택하여야 한다.세 번째 단계로 매장 구축이다. 즉, 현실공간에서 상점을 운영하려면 매장을 임대하거나 분양받는 등의 물리적인 공간을 마련해야 하지만, 인터넷에서는 서버컴퓨터라 불리는 대용량의 안정성있는 컴퓨터

  • [경영전략] 비용우위와 가격경쟁
  • 전략의 원천1. 비용우위 전략의 정의와 기본적 사고방식2. 비용우위의 원천1) 규모의 경제2) 경험효과3) 투입요소비용4) 생산시설의 활용도5) 인터넷을 이용한 비용절감6) 생산공정 및 제품디자인의 개선7) 조직의 효율성 증대Ⅱ 가치사슬에 의한 비용우위 분석1. 가치사슬의 정의와 사고방식2. 가치사슬에 의한 비용분석3. 가격파괴현상에 대한 이해Ⅲ. 기업의 효율성 증대를 위한 최신기법1. 품질경영1) 품질경영의 개념2) 품질경영의 핵심요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