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EC) 창업의 성격, 전자상거래(EC) 창업의 의의, 전자상거래(EC) 창업의 이점, 전자상거래(EC) 창업의 절차, 전자상거래(EC) 창업의 정보기술, 전자상거래(EC) 창업의 고려사항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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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EC) 창업의 성격

Ⅲ. 전자상거래(EC) 창업의 의의

Ⅳ. 전자상거래(EC) 창업의 이점

Ⅴ. 전자상거래(EC) 창업의 절차

Ⅵ. 전자상거래(EC) 창업의 정보기술
1.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제공(ASP: Application Service Provider)
2. IDC, SAN과 NAS
1) NAS(Network Attached Storage)
2) SAN(Storage Area Network)

Ⅶ. 전자상거래(EC) 창업의 고려사항
1. 창업할 분야의 비전과 중요성
2. 창업시 회사의 규모
3. 기술 개발력
4. 마케팅 방법 및 능력
5. 관리 운영 능력
6. 고객 지향적 사고
7. 인터넷 전자상거래 창업시 주의 사항
1) 무한한 가능성만을 믿지 마라
2) 업종 선택에 유의하라
3) 경쟁업체가 적은 아이템을 선택하라
4) 대기업과의 경쟁을 피하라
5) 막대한 자금이 소요되는 업종에 대한 투자에는 신중을 기하라
6) 시대적 흐름을 잘 파악하라
7) 혼자서 인터넷을 이용한 창업을 하기에는 너무 어렵다
8) 외부 자금에 너무 의존하지 마라
9) 단기적인 효과를 기대하지 마라
10) 모든 네티즌들이 자신의 사이트를 좋아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지 마라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소비자 주권시대를 맞아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업체나 제조업체들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그 서비스 내용을 개선하고 있다. 예를 들면 고객이 편리한 시간에 집하하거나 배송하여야 하고, 실시간(Real Time)으로 화물이동 정보를 제공하여야 하며, 배달한 후에는 그 결과를 알려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미국의 월마트나 페덱스의 경우에는 인공위성까지 이용하고 있다. 좀 더 자세히 전자상거래 시대의 물류혁신 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제조회사의 경우를 보면 물류부문이 제조업체의 핵심역량인가 하는 것이다. 미국의 GE를 예로 들지 않더라도 국내의 삼성전자나 LG전자 등 소위 일류 기업들은 물류부문을 분사하거나 제3자 위탁을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대다수 제조업체들은 물류부문을 직영체제로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제조업체의 물류부문은 어떤 형태로든 전문업체에 위탁하는 전략이 필요하며, 아울러 물류업체는 제조업체가 직접 운영하는 것보다 더 효율적이고 특화한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배양이 필요하다. 둘째로 물류시스템의 재구축이 필요하다. 현재까지는 생산→보관→배송의 형태를 취하고 있으나 이를 생산→배송형태로 전환하여야 한다. 보관은 배송 중에 있는 재고로서 해결하여야 할 것이다. 이와 연계되어 창고는 물류터미널로 전환되어야 할 것이고 생산시스템도 변화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하여 물류원가는 15%이상 절감할 수 있을 것이다.
물류업체의 혁신전략을 살펴보면 우선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고객만족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인터넷을 통하여 무한한 정보를 갖고 있는 소비자들은 현재까지 소개된 최고의 물류서비스를 기대하고 있으나 물류회사의 서비스는 그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예를 들면 소비자들은 택배의 경우 집하시간과 배송시간을 소비자가 편리한 시간대로 조정하기를 원하다. 반대로 택배회사는 기사들이 집배송하는 스케줄에 따라 처리하고자 한다. 이를 조정하기 위하여 일본의 경우에는 1일 집배송시간을 3회로 분산하는 경우도 있고, 오후에는 2시간 간격으로 집배송하는 회사도 있다. 따라서 물류회사는 우선 소비자 욕구를 체계적으로 파악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한 고객관계관리(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프로그램 도입 필요하다고 본다. 둘째로 정보화 전략이다. 판매자나 소비자가 원하는 경우 언제라도 판매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르는 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그 과정이 관리정보로 제공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국내의 경우 한진택배에서 유일하게 화물의 실시간 추적 목적으로 PDA(Personal Data Assistants)를 도입하여 적용하고 있다. 셋째로 물류의 Speed 전략이다. 미국의 아마존은 서적을 전자상거래하면서 성장하고 있으나 배송기간이 7일정도 소요되어 소비자들로부터 불평을 사고 있다. 이를 위하여 Cosmo.com에서는 1시간 내 배송서비스를 개발하여 틈새시장을 개척한바 있다. 그 결과 아마존의 소비자들은 신속배송을 더욱 원하게 되었고 아마존은 할 수 없이 Cosmo.com과 제휴하여 동일 서비스를 제공중에 있다. 국내에서도 WeAmart.com에서는 분당 등 특정지역에 식자재를 1시간 이내 배송하고 있다. 따라서 B2C 시장에서 배송속도는 물류회사의 주요 경쟁요소가 되었다. 넷째로 Global 전략이다. 전자상거래가 Global하게 추진됨으로 물류 또한 Global하게 추진되어야 한다. 개별업체가 Global하게 물류서비스를 독자적으로 제공하는데는 한계가 있음으로 국제적인 물류기업과 제휴하거나, 물류 Marketplace에 참여함으로써 Global 전략을 추진할 수 있다.
다섯째로 제휴
참고문헌
김진수 외 4명(2007) /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 한국벤처창업학회
김선배 외 1명(2012) / 스마트융합환경에서의 전자상거래 정책, 한국디지털정책학회
김명호(2002) / 전자상거래개론, 두남
이제홍(2004) / 전자상거래 창업론, 헤르메스
이동훈(2010) / 전자상거래와 E 비즈니스, 한빛미디어
조동훈(2000) / 전자상거래와 창업, ㈜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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