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인사관리 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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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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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ecutive Summery
2. 회사개요
3. 경영철학
4. 채용관리제도
4-1. 인재상
4-2. 채용 프로세스
4-3. ‘글로벌 인재’ 양성
(1)예비 글로벌 인재양성 프로그램
(2)채용 프로세스상 글로벌 역량
(3)팀장급 관리자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5. 인사평가 및 고과시스템
5-1. 부진인력관리 ‘C-Player’ 제도
5-2. C-Player 적합성 및 대안제시
6. 복지제도 비교분석(아시아나 항공)
7. 효과적인 인사관리의 의의 및 과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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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ecutive Summery
대한항공은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라는 비전을 갖고 지속가능경영의 실천, 경제적 발전, 녹색경영, 사회공헌활동의 4가지의 경영철학과“기업은 곧 인간”이라는 인사철학을 가지며 이를 인사운영 원칙과 인재상에 반영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대한항공의 인재상으로는 변화와 발전을 꾀하는 진취적 성향의 소유자, 서비스 정신과 올바른 예절을 지닌 사람, 세계의 문화를 이해하고 외국어 구사능력이 뛰어난 국제적인 감각의 소유자, 책임감 있고 성실한 조직인의 네 가지의 역량을 기대한다. 대한항공은 이러한 역량을 갖춘 진정한 KALMAN 이 될 인재들을 찾기 위해 6단계의 채용 프로세스를 갖추었다. 전체적인 선발전략은 서류심사와 두 번의 면접, 고유 선발시험(KALSAT)을 통해 우수 인재를 선발, 건강검진 실시 후 최종 채용을 결정하는 것이다. 서류전형 합격자에 한하여 개별역량면접, PT면접, 영어구술 TEST면접, KALSAT(인성/직무능력 검사)를 선발시험으로 실시한다. 최고경영층 면접이라는 선발도구는 대한항공 인재상에 부합하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마지막 단계이다.
대한항공은 글로벌 인재의 선발과 양성에 힘쓰고 있다. 새로운 인재를 선발하는데 있어서 특히 글로벌시대에 꼭 필요한 ‘외국어’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영어뿐만 아니라 다른 언어를 전공하는 인재도 선호하며 외국어 능통자에게가산점을 부여하는 것은 언어능력을 중시하는 대한항공의 특징적인 채용 방식이다. 대한항공의 예비 글로벌 인재양성 프로그램 또한 큰 특징이다. 항공업계 진출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대한항공 서비스 아카데미의 글로벌 에티켓 강의를 통해 글로벌 인재 교육프로그램은 주목할 만 하다. 또한 대한항공은 팀장급 관리자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집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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