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원론 - 자동차산업의 특성과 우리나라 자동차산업구조의 모습, 외국의 자동차산업의모습, 자동차 산업의 대응책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16 / 2017.03.1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가를 받은 자료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국내자동차산업현황
1. 자동차산업의 경제적 의미
2. 자동차산업현황
3. FTA의 영향
4. 한국자동차산업의 문제점
5. 한국자동차산업의 발전방향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자동차 노조가 지난 23일 파업 찬반투표에서 90%의 투표, 80%의 지지로 파업을 결의하고 부분파업에 들어갔다. 노조가 만들어진 1987년 이후 1994년 한해만 빼고는 19년째 파업을 계속하고 있는 것이다. 참으로 대단한 기록(?)이 아닐 수 없다.
최고경영자가 구속되어 있는 상황인데도 파업을 강행하는 것은 참으로 이해가 되질 않는 부분이다. 현대자동차의 임금은 2001년부터 작년사이에 43%나 올랐으며 생산직 근로자 연간 평균임금이 5500만원에 이른다고 하니 일반인들이 이해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정도이다.
세계자동차 시장은 급격한 변화에 휩싸여 있으며 미국자동차 시장의 아성을 일본이 무너뜨리면서 세계 1위로 등극하는 과정에 있다. 경쟁은 격화되고 있고 환율은 떨어져서 가격 경쟁력도 저하되고 있는 상황에서 파업이라는 사태를 맞이하고 있는 현대자동차를 보면서 마음이 찹찹하기만 한 것은 다른 국가의 자동차 회사들의 상황과 너무 대조적이기 때문이다.
우리 자동차산업이 이러한 강력한 국제경쟁력을 지닌 기업들과 맞서서 국제 경쟁력을 키워 나갈 수 있을까? 국내 자동차업체들은 외국의 거대기업과의 경쟁에서 도태되거나 오히려 인수·합병 당할 가능성이 많아진다. 이런 사태를 막기 위해서는 정책과 발상의 대 전환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앞으로 자동차산업의 특성과 우리나라 자동차산업구조의 모습, 그리고 외국의 자동차산업의모습을 살펴보고 그 대응책이 어떠한지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삼성 위기관리 레포트
  • 산업 측면다양한 산업에 걸친 많은 경쟁자가 존재하여 그 대응전략에 한계가 존재할 수 밖에 없었다. 1997년 외환위기 당시 삼성전자는 17조 원의 부채를 안고 있었다. 서구식 기업구조조정만이 살길이라고 정부는 물론 기업들이 난리를 치르던 상황에서 서구 전문가들은 삼성전자에 대해 주력사업인 메모리 반도체 이외 사업을 포기하라고 연일 권고했다. 선택과 집중이라는 원론적 잣대를 들이대고 핵심업종을 제외한 사업을 모두 처분하라는 주문이

  • [조직구조와 경영조직이론] 조직구조와 경영조직이론 및 한국기업조직의 현좌표(합리성추구이론, 베버의 관료제론, 메이요와 뢰드리스버그, 체계모형)
  • 대해서도 일합을 보증하여 노동자의 불안을 제거하는데 있었다.인간의 행동이 금리적 동기에 기인한다고 하는 테일러의 가정을 지양하고 관리문제에 있어서의 인간적 요소의 주요성을 높이 평가하여 소위 산업에 있어서의 민주주의 및 경영과학의 인간화를 추구함으로서 미국경영학의 선두자의 한 사람이라 불리웠다.2) 간트과업 상여제도이 제도는1 테일러의 문하생이자 그의 협력자였던 간트에 의하여, 테일러의 차별적성과합제도에 대신하는 것

  • 휠띵의 경영철학
  • 자동차 산업의 미래를 걱정하는 기사였다. FILA코리아의 사업 중 하나는 전 세계에 판매되는 신발공급에 대한 관리다. 신발공급 관리는 다름 아닌 수출이다. 신발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들은 90년대 들어 완전히 사양길로 접어들었는데 무슨 수출이냐는 의문을 가질 것이다. 틀린 말은 아니다. 7,80년대 황금기를 구가하던 신발산업은 인건비에 대한 경쟁력 저하로 90년대 들어 급격히 시들고 말았다. 세계 신발 생산의 무게 중심이 저 인건비 국

  • (무역학원론 1학년) 1997년의 동아시아 외환위기와 2007~2008년에 발생한 글로벌 금융위기의 원인 및 당시 외환시장과 금융시장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시오
  • 자동차와 대우그룹과 같이 대출규모가 엄청난 경우에는 공적자금이 투입됨으로써 국민경제에 커다란 부담을 주게 된다. 그러므로 기업의 부실 정도를 진단하고 부실 가능성 있는 기업을 사전에 식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서브프라임 모지지 사태로 인한 금융위기는 몇 가지 시사하는 바를 찾아볼 수 있다. 우리나라는 이를 교훈삼아 국내 금융 산업의 도약의 기회가 되어야 한다. 즉 외국 선진국 금융회사의 변화를 포착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 [국제사회]신자유주의 시대에 따른 우리의 세계화
  • 구조조정을 통한 경쟁력 향상도 불가능해 질 것이다. 결국 국가는 무역의 자유화가 파생시키는 두가지 문제, 즉 국내 사회집단간의 이해 갈등의 해소와 산업구조의 조정을 동시에 이루어내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국내적 보상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국가는 이들에 대해 직업훈련의 비용과 보험, 복지등 제도적인 충분한 장치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제도적 보상장치는 정치적 갈등 해소와 신속한 구조조정을 통한 효율성과 경쟁력의 향상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