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위기관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7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연구의 목적
■ 삼성의 시대별 발전
■ 삼성의 위기
■ 삼성의 변화와 혁신
■ 맺음말 : 삼성 혁신의 성공과 교훈
본문내용
■ 연구의 목적

이번 삼성 연구의 목적은 삼성이 환경변화에 따라 어떠한 변화를 겪었으며 그러한 변화에 어떻게 대응해왔는지에 관해 알아보는 것이다. 삼성은 1993년 프랑크푸르트에서의 신경영 선언이후 급속한 성장을 해오다가 1997년말 IMF 금융규제와 더불어 외부 환경변화와 리더의 잘못된 선택과 관료제적인 조직문제로 인하여 위기를 겪게 되었다. 하지만 삼성은 이러한 위기에 맞서 변화와 혁신을 이루어냄으로써 지금은 명실공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이러한 삼성의 변화 원인, 과정, 그리고 그 결과를 분석함을 통해 교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삼성의 시대별 발전

먼저 삼성이 시대에 따라 어떻게 발전해왔는지에 관해 알아보도록 한다.

● 제 2창업 시대(1987~1993)

이건희 회장이 그룹회장에 취임한지 3개월이 지난 1988년 3월, 삼성그룹은 창립 50주년을 맞았다. 1938년 3월 암울한 일제 치하에서 ‘크고 강력하고 영원하라’는 염원이 담긴 ‘삼성’이라는 상호를 달고 대구에서 시작한 삼성상회가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대기업으로 자리를 잡고 50회 생일을 기념하는 이 날 이건회 회장은 기념사를 통해 삼성의 체질을 더욱 굳세게 다져 세계 초일류기업으로 키워 나가고, 국민의 사랑을 받으며 국민에게 더욱 봉사하는 삼성을 만들어 나가자는 뜻에서 제 2창업을 선언하였다. 또 21세기를 맞기 전에 삼성을 초일류기업으로 발전시키고, 사회에 기여하는 폭을 획기적으로 넓히며, 나아가서는 삼성그룹을 국민적 여망에 부응하는 새로운 공동체로 구축해 나갈 것을 다짐하였다.
이건희 회장은 취임 후 수차에 걸쳐 공산권이 붕괴되고 세계 경제의 지역불록화가 진행되고 있는 예측불허의 시대에세 삼성이 초일류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과거와는 다른 가치관과 사고를 갖고, 기존의 경영방식을 과감히 바꾸어야 함을 물론, 경영의 사상과 철학까지도 재조명해야 함을 주장하였다.
이에 따라 삼성그룹은 1988년 7월 ‘2000년대 세계적 초일류기업 달성’을 목표로 이건희 회장이 발표한 경영방침을 중심으로 제 2창업 정신을 정립하였다. 당시 선포된 덕목은 아홉 가지였으나, 집중력과 행동력을 갖고 구체적으로 실천에 옮겨야 할 핵심덕목인 자율경영 ․ 기술중시 ․ 인간존중을 제 2창업 정신으로 확정하였다.
참고문헌
1. Organization Theory and Design 8th Edition, Richard L. Daft. THOMSON
2. 한국경영사학회 경영사학 제20집
3. 사회평론, 삼성 개혁과 구조조정에 관한 제안
4. LG경제연구소. 1등 기업의 위기경영 포인트
5. LG경제연구소, 한국적 경영혁신의 한계
6. KDI, 외환위기 이후 우리 경제의 변화 모습과 전망
7. 기업 개혁의 8단계와 단계별 실천 매뉴얼
8. 삼성경제연구소, 세계 반도체 시장의 기적 - 삼성의 대역전극
9. 삼성경제연구소, IMF 체제 3년간의 한국경제 변화
10. 삼성경제연구소. CEO 성공과 실패의 조건
11. 삼성이 두렵다, 기타오카 도시아키 저, 책보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위기관리 사례분석
  • 위기관리를 하지 못하여 무너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위기라는 말이 위협과 기회의 합성어이듯이 위기관리를 통해 위기를 기회로 삼아 브랜드의 이미지를 더욱 호의적이게 만들어 브랜드 자산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브랜드 자산 구축을 위해서는 브랜드 이미지에 손상을 입히지 않을 위기관리 시스템이 정착되어야 한다.본 레포트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 것은 다음과 같다. 브랜드 자산과 위기관리의 정의를 이해하고 위기관리를 통

  • [보험학] 보험시장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관리에서 위험은 예측가능한 체계적위험과 예측 불가능한 비체계적 위험인 것처럼 보험시장에서도 이 두가지 관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저는 보험 전문가도 아니고 배운것이라곤 회계학과 경제학 재무관리 및 경영학이 전부이기에 남들이 분석해 놓은 말들을 잘 이해하지 못했기에 과감하게 레포트에서 그런 관련 내용을 제외했습니다. 물론 글을 읽고 이해가 가능 것들은 포함시켰지만 보험계리사 등의 전문적인 글을 보면서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 경영경제 21세기 리더십
  • 관리 시스템 및 제도 측면에서도 근본적인 개선이 있어야 한다. 예컨대 구성원들이 윤리 경영의 본질과 그 핵심 사상을 이행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교육을 실시한다든지 기업 내 윤리 담당 임원이나 윤리 위원회와 같은 윤리 전담 조직을 신설하여 모니터링을 강화할 수도 있다.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경영진이 분명한 원칙과 소신을 가지고 윤리 경영을 일관성 있게 실천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윤리 경영을 전 구성원들의 사고와 행동

  • [기업 국제화] 대(大)중국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
  • 레포트. 서울:현대경제연구원. 1997.박지연. “대중국 투자촉진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세계경영대학원. 1996.박희주. 한국기업의 대중국 직접투자 확대 방안에 관한 연구. 광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1.배영수. “중국의 투자환경 분석과 시장진출방안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대학원. 1990.백권호. 한국 기업의 대중국 투자 진입방식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3.변용호. 주요 경쟁국과 한국기업의 대 중국 투자 비교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삼성이나 SK텔레콤, 현대자동차 등은 세계에서도 알아주는 브랜드로 성장했다.또 3장에서 재미있게 읽은 부분은 리엔지니어링에 관한 부분 이였다. 해머와 챔피가 리엔지니어링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된 것은 1980년대 보험회사에서 일어난 일 때문이었다. 그 회사에서는 새로운 보험계약 증서를 발행하는데 24일이나 걸린다고 불평을 했다. 단순히 생명보험 증서를 적고 청구서를 발행하는 데만 거의 한달이 걸렸고 이 문제는 시간이 이렇게 많이 걸리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