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링제도] 국내 기업의 멘토링제도의 사례 조사와 나아가야 할 방향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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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현대기업의 멘토링 제도 실태에 대한 이론적 소개
(1) 멘토링 제도의 목적과 그 효과
(2) 현재 기업들의 멘토링 실태
2. 실제 기업에서의 멘토링 제도의 실시 현황과 그 문제점
(1) 기업에서의 멘토링 제도의 실시 현황
(2) 문제점
3. 대안
(1) 멘토링 프로그램의 체계화
(2) 멘토링 프로그램의 다양화
-결론
본문내용
- 서론
현대 사회의 기업 조직들은 시장의 변화, 치열한 경쟁, 정보기술의 발달과 같은 기술 변화 등의 불확실한 환경에 둘러싸여 있으며, 세계화 국제화에 따른 조직 관리가 매우 중요한 문제로 대두 되고 있다. 이런 조직 관리의 중심에는 조직 구성원 개인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있을 것이다. 고용 없는 성장이 지속되고 있는 현실에서 조직에 진입한 신입 구성원들의 높은 이직률은 신입 조직원들의 낮은 조직 만족도와 조직 사회화 실패의 결과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본래 본 연구에서는 이런 현실인식을 바탕으로 현재 실제 기업에서 행해지고 있는 다양한 조직 사회화 제도와 전략에 대해 살펴보고 그 사회화 과정을 직접 겪는 신입 조직원의 입장에서 그 실태와 효과에 대해 논의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조사를 하면서 멘토링 (Mentoring) 제도로 대표되는 조직 사회화 과정이 실제 현장에서 나타나는 모습은 우리가 이론적으로 배우던 모습과는 많은 차이가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국내의 많은 기업들이 멘토링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지만 (2003년 Job Link조사 결과, 기업 중 47.5%가 멘토링 프로그램 도입) 조직 구성원들이 느끼는 체감도는 그에 비해 낮은 것이었다.
참고문헌
위대한 기업을 만드는 인재 멘토링』최병권, 새로운 제안, 2004
연구논문 ; 조직사회화과정에서 멘토의 역할, 김한얼, 경영학연구, 1993
조직사회화 과정에서 정보탐색활동과 리더의 역할, 이진규, 經營論叢, 1993
멘토시스템을 통한 신입사원의 조직사회화 전략 박경규, 西江經營論叢, 1996
인재 경영의 핵심 전략, Harvard Business School 청림,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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