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EBS 온라인 실패사례와 대처방안에 따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EBS 기업 소개

2. EBS 선정 이유

3. 현황분석
1) 마케팅 환경 분석① 경쟁기업파악② EBS와 메가스터디 비교③ EBSi 사용 현황
2) 소비자 행동 분석

4. 설문조사
1) 가설
2) 설문조사
3) 통계결과
3) 분석

5. 전체 결론 분석
6. 개선 방안
1) 예산안 재편성① 강의 수를 줄이고 강의 질을 높이는 방안② 시기별 전략③ 재포지셔닝 전략④ 커뮤니티의 활성화
2) 수기를 이용한 홍보
3) 피드백 및 강사 홍보
4) 기부마케팅
7. 참고문헌

본문내용
3. 현황 분석

1) 마케팅 환경 분석
① 경쟁 기업의 파악
EBS의 기존 경쟁 업체로는 메가스터디, 아윌패스, 비타에듀, 티치미 등이 있다. 온라인 교육시장 점유율에서 1,2위인 EBS와 메가스터디가 50%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3,4위와 격차가 많이 벌어진 것을 알 수 있다(Figure 2 참고). 따라서 우리 팀은 아윌패스나 비타에듀와 같은 다른 기업들은 배제하고 2위 기업인 메가스터디를 경쟁 기업으로 삼았다.(실제로도 EBS는 메가스터디를 경쟁 기업으로 삼고 있다.)

② EBS와 메가스터디 비교
Figure 3. 메가스터디와 EBSi 검색 트렌드
출처 : Daum 트렌드차트
최근 1주일간 메가스터디의 검색횟수가 더 많았으며, 여성, 10대, 서울지역 이용자가 많이 찾았다.

Figure 4. 메가스터디와 EBS 인터넷 강의 비교 출처 : EBS, 2008년 기준
우선 강좌 수를 비교하면 EBS가 708개인데 비해 메가스터디는 2704개, 교재도 메가스터디 1647권에 비해 EBS는 274권으로 뒤쳐진다. 그러나 강사수의 경우 메가스터디가 111명인데 반해 EBS는 248명으로 더 많다. 인터넷 강의 시장에서 EBS의 점유율은 24.1%, 메가스터디는 23.7%로 차이는 0.4%포인트에 불과하다. 또한, EBS가 제공하는 강좌의 평균 이수율은 13.8%인 데 반해 메가스터디는 60%가 넘는 것으로 분석된다.

③ SWOT 분석
● Strength
사람들은 공짜를 좋아하는 심리를 가지고 있다 소비자를 사로잡는 공짜마케팅, 오익재, 리더스하이, 2009.06.29
. 따라서 메가스터디의 약점인 고액 수강료와 비교 시 인터넷 무료강의를 시행하고 있는 EBS가 경쟁력 면에서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사회적인 기업으로써 저소득층을 위한 교재 무상 제공, 대학생 멘토링(실시 예정)등의 서비스는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강점이 될 수 있다. 또한 2005년 이후 수능과 EBS의 연계는 더욱 강화되고 있는 실정으로 메가스터디에는 굉장히 위협적인 요인이다. 실제로 2005년 EBSi 출범이후 메가스터디는 2위 자리로 밀려났으며 향후 수능 제도가 바뀌지 않는 한 더욱 EBS와 수능의 연계는 긴밀해지며 많은 수험생들이 EBS를 찾는 이유가 될 것이다.
● Weakness
EBS는 공영방송이라는 제한된 틀과 분위기때문에 재미를 빼버린 학구적인 분위기로 많이 편집되어 있어서 강사 자신의 노하우를 잘 펼칠 수가 없게 된다. 또한 메가스터디의 경우 강의들의 시간이 자유로운 편으로 2시간짜리 강의도 있는데 EBS의 경우 50분이라는 시간적 제약이 존재하기 때문에 유머적인 부분은 배제되고 오히려 학생들에게 지루함을 줄 수 있다. 그리고 EBS는 학생 대부분이 EBSi를 본다는 전제를 가지고 홍보를 하고 있지 않다. 반면에 메가스터디의 경우 버스, 지하철, 인터넷에서 해당 기업의 ‘광고’를 찾아볼 수 있다. 특히 강사에 대한 정보가 전단지, 소책자 등을 매개로 하여 상당히 많이 유포되어 홍보되고 있는데 반해 EBS 강사들의 경우, 오직 EBSi 사이트에서 그들의 정보들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이는 EBS가 비영리기관이기 때문에 법에서 이윤을 위하여 EBS 광고를 허용치 못하게 되어있는 법률적 제한도 존재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EBS는 현재 재정구조가 매우 불안정하다. 이는 Weakness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라고 볼 수 있다.
● Opportunity & Threat
여전히 메가스터디의 점유율은 높아지고 있으며 아윌패스나 비타에듀와 같은 타 사업체의 성장은 EBS에게 위협적인 요소로 향후 시장에서 또다시 1위 자리를 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방송학] 디지털위성방송의 올바른 정책 방향
  • 온라인 게임과 관계된 채널의 이용이다. 요즘 게임 채널의 인기는 상상을 초월한다. 많은 젊은이들과 청소년들이 성별의 구분없이 게임에 관심을 많이 갖고 있고 그 관심은 갈수록 커져 간다. 게임 세계에 대한 이야기를 모르면 친구들 사이에서 이야기가 통하지 않을 정도로 대단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온라인 게임이 지금은 많은 인기를 끌고 있지만 시간이 좀 더 지나면 VR(가상현실)에서 이루어지는 게임의 인기도 높아질 것이다. 특히 최근 젊은이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따른 대학별-학과별 서열화를 방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위의 방안도 결국 교육정상화 의 최선안일 수는 없다. 현행 대학수학능력고사제도도 궁극적으로 폐지되어야할 제도이고 대학입시는 대학에 완전히 일임되어야 한다. 즉, 진정한 고교교육의 정상화 는 대학입시제도 자율화를 통한 대학교육의 정상화 를 통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다.⑦ 기업의 인재선발방식의 개선이 요구된다.흔히 대학입시가 고등학교교육을 파행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 저출산과 골드키즈 현황
  • http://blog.naver.com/merong8904?Redirect=Log&logNo=70074531140- ‘버스 못 가’ 도로에서 버스 막은 10대 소녀, ‘소황제’ 풍조 개탄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105&aid=0000006102• 동영상- 그것이 알고 싶다 제 359회 방송내용- “엄마 도와 주세요” : 어른이 될 수 없는 어른들http://wizard2.sbs.co.kr/w3/template/tp1reviewdetail.jsp?vVodId=V0000010101&vProgId=1000082&vMenuId=1001376&vVodCnt1=00359&vVodCnt2=00- EBS 지식채널e(090504) 피리 부는 사나이 : http://home.ebs.co.kr/jisike/

  • [문화연구] 유행과 소비(골드키즈)
  • 대처 방안을 현재 상태에서는 정부가 인식을 못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 논의를 해봐도 좀 그럴 것 같아요. 중요한 것은 문화를 받아들이는 시민들이 정부가 제시하는 정책을 따르는 것 보다는 시민들 자체적으로 이러한 문제들을 비판하고 문제를 인식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저희 조 주제가 계급에 따른 문화인데 골드 키즈 문제도 계층계급 문제로 볼 수 있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런 측면으로 볼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이런 골드 키즈 문제가

  • [학사][방송학] 우리나라 위성방송의 활성화 방안
  • EBS를 제외한 지상파 방송의 위성방송 전국 재송신은 2년간 불허하고, 수도권 역내 동시 재송신은 허용한다”는 채널 운용방안을 확정, 발표했다. 당시 옛 방송법상에는 위성방송의 지상파 재송신에 대한 규제조항이 없었으나 스카이라이프의 본 방송을 앞두고 이 같은 방침을 처음으로 내놓게 됐다.2002년 2월에 의결된 개정 방송법에 따르면 KBS 1TV와 EBS만을 위성방송 의무 재송신 대상으로 제한하고 KBS 2TV, MBC, SBS 등의 중앙 지상파 방송은 방송위의 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