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발] SK텔레콤과 데이콤 기업문화변화와 조직개발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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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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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는 말
1. 기업문화 개발 배경
가. SK텔레콤
나. 데이콤
2. Entering and Contracting
가. SK텔레콤의 변화담당자
나. 데이콤의 변화담당자
3. Diagnosing
가. SK텔레콤의 기업문화 진단활동
나. 데이콤의 기업문화 진단활동
4. Planing and Implementing Change
가. SK텔레콤
1) 기술, 구조적 개입활동
2) 교육훈련 활동
나. 데이콤
1) 기술, 구조적 개입활동
2) 교육훈련 활동
5. Evaluating and Institutionalizing Change
가. SK텔레콤
나. 데이콤
6. 사례분석 결론
- 본문내용
-
* 들어가면서
최근 변화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피터 드러커는 이 세상에서 변화하지 않는 유일한 것은 모든 것이 항상 변화한다는 사실 한가지뿐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변화의 시대에 변화를 생활화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기업의 성장, 아니 생존에 필수적이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경쟁사에 비해 더 빠르고 더 효과적으로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응해 조직을 변화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성공을 원하는 기업은 체계적인 변화관리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점은 이제 매우 자명한 사실이다. 많은 기업들은 변화를 통해 기업의 수익을 높이고 빠른 환경 변화에 적응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를 이루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변화는 변화 필요성을 인식하고 컨설팅 관계 수립을 거쳐 (Entering and Contracting), 조직을 진단하고 (Diagnosing), 변화계획을 수립하여 계획을 실행하고(Planing and Implementing Change), 그 변화를 평가하고 고착화하는 단계(Evaluating and Institutionalizing Change)로 이루어지게 된다.
변화를 일으키고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성공 요인들이 존재하게 된다. 존 코터는 그의 저서 ‘변화관리’에서 기업 개혁을 8단계로 설명하였는데 그 8가지 단계의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성공 요인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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