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가치사슬수익구조 & 드라마 산업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6 / 2016.11.16
  • 3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드라마 가치사슬.수익구조 & 드라마 산업현황[Drama value chain structure and revenue drama Industry Status]
목차
Ⅰ. 드라마산업 가치사슬
1. 드라마 전체 제작시스템 세부단계분석
2. 드라마산업의 가치사슬
3. 드라마산업의 가치사슬 - 편성
4. 드라마산업의 가치사슬 - 제작
5. 드라마산업의 가치사슬 - 방영

Ⅱ. 드라마산업 수익구조
1. 드라마는 One Source, Multi Use의 핵심 컨텐츠

Ⅲ. 드라마산업 산업현황
1. 제작현황
2. 제작주체의 변화
3. 수출현황
4. 종합편성채널의 개국
본문내용
편성을 따내기 위한 출혈경쟁
100여개 에 달하는 외주제작사가 경쟁
SBS , KBS, MBC 가 가지는 편성권
불합리한 권력구조

Product Placement 제품간접광고

순기능 : 제품에 대한 긍정적이미지를 높임으로써 제품 판매 증진
Ex) 겨울연가 배용준 자동차
역기능 : 과한 PPL은 시청자로 하여금 극의몰입도를 떨어뜨리고
부정적 이미지를 갖게 하기도함

드라마마케팅 시장이 커진 이유는 외주제작비율과 드라마 제작현수가 늘면서 시청률 경쟁이 치열해졌기 때문

편성을 따내기 위한 외주제작사들의 경쟁
종편의 개국으로 인해 편성의 기회가 넓어져 외주제작사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 여전히 방송국에서 편성 결정권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불합리한 구조라고 볼 수 있음

촬영지물색: 세트제작 (미술팀과 PD협의)
야외촬영지 선정 및 허가
의상, 소품제작: 인물의 캐릭터를 연구(시대극과 사극의 경우 철저한 고려)

제작비
제작의 증가추세(드라마 해외 로케이션 증가, 배우개런티의 증가)
대스타가 아니면 편성하지 않으려는 방송사 때문에 대부분 PPL을 이용한 제작비 충당

방송을 하는 해당 방송사에서 제작하는 자체제작 드라마
편성은 방송국에서 하되 제작은 외부 전문 제작 업체에서 담당하는 외주제작 드라마

>> 자체 제작에 비해서 외주제작의 비율이 2배가 넘어, 현재 지상파 방송국에서 외주제작의 비율이 현저히 높음

드라마 제작 주체도 그동안 큰 변화를 겪었는데 방송사들이 독점적으로 드라마를 제작하는 관행에서 벗어나 김종학 프로덕션, 올리브 나인 등 외주 제작사들과 싸이더스, DSP 등 사업 영역을 제작까지 확대한 연예인 매니지먼트사 등 30여 곳의 제작사들이 속속 드라마 제작에 나섬으로서 양적인 측면에서나 질적인 측면에서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한국 드라마는 많은 변화를 하게 됐다. 하지만 KBS, MBC, SBS 등 지상파 방송 3사는 드라마의 제작 전진 기지를 할 뿐만 아니라 드라마 방송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자세히 살펴보면 KBS는 1년에 드라마의 평균 50% 정도를 외주제작 드라마로 편성하고 있다. SBS와 MBC의 외주제작사 의존 비율은 90% 이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상산업] 케이블 TV의 선두기업 CJ E&M의 성공요인 분석 -산업조직론(SCP)을 이용하여
  • 수익성과 기업 가치가 높아질 것을 기대하고 있다. 또한 콘텐츠 경쟁력과 영업 수익 등에서의 ‘청신호’를 전망하고 있다. 증권사에 따르면, 방송, 음악, 게임, 영화를 아우르는 대형 콘텐츠 풀은 경쟁력의 핵심이다. 미디어 산업의 특성상 대형 콘텐트 풀을 갖춘 기업은 그만큼 높은 협상력과 패키지 판매 및 판로 다양화로 영업수익상의 시너지를 극대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4. 글로벌 인프라 구축 및 국외시장 공략CJ E&M은 글로벌 인프라를 활용한

  • [경영전략론] NHN `한게임` 사업부분의 경쟁우의 확보를 통한 리포지셔닝전략에 대한 연구
  • 가치사슬 분석위에서 살펴본 한게임의 경영자원에 대한 분석은 산업구조와 같은 외부환경변화에 주목하는 분석과 함께 기업이 가지고 있는 어떤자원이 경쟁우위의 원천이 되는지 고찰하기 위해서 핵심역량을 다음과 같이 분석 해보겠다 한게임 가치사슬2.6 한게임 핵심역량 한게임 핵심역량2.7 한게임 VRIO분석 한게임 VRIO 분석2.8 한게임 다각화전략 실천과 수립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현재의 현황과 앞으로의 다각화 전략

  • [전략경영] 외식전문기업 CJ푸드빌 기업분석 및 경영전략
  • 산업구조 분석Ⅳ. 기업의 내부 환경 분석1. (주)CJ 푸드빌의 외부환경 분석표2. 내부 환경 - 강점 요인3. 내부 환경 - 약점 요인Ⅴ. 핵심역량 평가1. (주)CJ푸드빌의 핵심역량 파악하기2. 가치사슬의 중요도와 경쟁우위Ⅵ. IE - MATRIXⅦ. SWOT 분석1. SWOT 분석2. SO/ST/WO/WT 분석Ⅷ. 핵심 전략 제시하기■ 참고문헌Ⅰ. 기업의 목표와 현황1. (주)CJ푸드빌의 비젼 & 미션1) CJ의 기존의 비젼과 미션Vision아시아 최고의 외식 서비스 기업Mission브랜드별 사업 시

  • [경영정보시스템] 듀오의 성공과 CRM
  • 수익이 치중되어 향후 성장 잠재력이 불안정하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사업의 다각화를 모색 함으로서 수익성을 창출해야한다. 구체적인 사안으로 경쟁업체 닥스클럽과 비교 해볼 때 듀오는 회원의 성혼후 관리가 부족하다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결혼 정보업체가 회원의 사후 관리로서 육아 서비스, 기념일 이벤트, 회원간 부동산 정보 네트워크 구축등을 생각할 수 있다. 또, 현재 계층간의 위화감을 조성하는 개인별 사회적 등급 분류기준을 제

  • 한국영화산업전망
  • 드라마 22%, 기타 18%라는 다양성에 비하면 한국 영화는 장르 편중화가 극심한 상태이다. 이러한 가운데 94∼96년 사이에 수입된 외화 1242편 중 709편이 미국 영화로서 전체 수입 편수 대비 57%를 달한다. 1993년에는 편당 수입 가격이 10∼15만 달러 정도였으나, 1995년에는 약 20%가 증가하여 20여만 달러 수준이었다. 그러나 블록버스터급 할리우드 외화의 경우는 100만 달러 이상을 넘어서고 있다.2. 영화산업의 투자수익구조와 문제점투자수익배급수수료제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