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 세계적 패션 벨리 동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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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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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동대문 변천사
1. 동대문 시장의 역사적 배경
2. 최근의 변천사와 특징
II. 동대문의 목적
1. 원가절감
2. 수익창출
3. 해외진출
III. 동대문의 현재와 문제점
1. 공급과잉
2. 인터넷 쇼핑몰의 급성장
3. 디자인의 부재
4. 서비스의 부재
IV. 동대문 프레임 워크
V. 동대문 혁신모델
1. 공동 브랜드 런칭
2. 체계적인 전문교육
VI. 기대성과
1. 서비스 재고와 관광객 유치
2. 세계로 도약하는 브랜드 ‘동대문’
- 본문내용
-
I. 동대문의 목적
1. 원가절감
자기완결적 산업집적지 동대문은 패션에 관련된 모든 기능을 갖추고 있는 자기완결적 산업집적지(industrial cluster)이다. 쉽게 말해서 옷을 만드는 데 필요한 모든 것들을 상인 스스로 해결할수 있다. 동대문에서는 의류의 가치사슬(value chain,부가가치 창출과 관련된 전 공정의 연계구조)이라 할 수 있는 ’기획-생산-판매‘와 관련된 모든 기능이 수많은 소기업으로 구성되어 있는 상인의 힘에 의해, 개개인의 점포를 중심축으로 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수만개의 점포와 공장들이 밀집되어 있어 이처럼 한 장소에 한 가지 산업체가 집적되어 있는 곳은 패션대국인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패션 섬유 산업 집적지인 동대문을 미국의 벤처 집적지 ‘실리콘 밸리’에 비유하여 동대문 ‘패션 밸리’라 불리기도 한다. 기획 : 상인 자신이나 고용된 디자이너들의 방식이 일반적이다. 스스로 디자인 능력을 갖고 기획을 하는 상인과 고용 디자이너를 모두 합하면 디자이너 수는 약 1만 5000여 명으로 추정된다. 상인은 자신의 점포에서 직접 판매를 하므로 판매 관련 정보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어 기획에의 반영도 신속하다. 원,부자재 구입 : 동대문 내에서는 의복에 관한 재료라면 없는 게 없는 만물상이라고도 할 수 있다. 원단, 단추, 실, 지퍼, 레이스, 솜, 가죽 등 의복에 관한 재료를 구하기 위해 전국에서 동대문으로 모여드는 인파들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봉제공장 : 청계천 평화시장을 중심으로 주위 반경 2km 이내에 수만개의 봉제공장이 밀집해 있다. 이처럼 한 곳에 많은 수의 봉제공장이 몰려 있는 곳은 세계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동대문만의 특징이다. 판매 : 2만 여개의 점포가 도,소매업을 하고 있으며 도매-소매-재고품 처리는 물론 길가 노점상까지 밀집되어 있어 상품 판매과정에서 재고가 쌓이지 않고 완벽히 처리되는 완벽한 유통망을 형성하고 있다. 이처럼 시장 내에 필요한 원,부자재가 모두 있다 보니 접근이 수월하여 정보 입수가 빠르고 상품출시도 그만큼 앞당길 수 있다. 동대문이 빠르게 변화하는 유행에 쉽게 적응하고 값싼 제품을 비교적 고품질로 제작할 수 있는 가장 큰 비결이 바로 이 원스텝 구조에 있다.
2. 수익창출
중국과 동남아시아 등지에서 값싼 노동력을 기반으로 한 저가 의류가 물밀 듯이 들어오고 있고, 동대문을 찾던 해외 바이어들도 이제는 값싼 중국이나 베트남산 의류를 찾아 떠난지 오래이다. 상대적으로 값싸면서도 질 좋은 제품을 얻기 위해 서울시를 찾는 일본 관광객들과 한국드라마, 영화 등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을 찾는 중국, 러시아, 동남아시아 등지의 관광객들은 꾸준히 늘어 지난해 436만 7762명으로 월 평균 36만3980명이 한국을 방문했다. 해외관광객들이 서울을 찾을 때 반드시 들리는 곳이 명동,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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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의 공동브랜드 사업:평가 및 과제> 한충민 1999
<재래시장에서 패션네트워크로> - 삼성경제연구소 2000
<서울 의류패션산업의 장,단기 발전전략> 서울시 2002
<패션채널 FC Forum 2004.11월호> 신용남
<한국섬유신문 2004년 7월 27일 기사>
<패션밸리 남,동대문 시장> 정승일
『財別にみたASEANの貿易構造, ITI 季報 2002/ No. 47.』中村 江里子
『韓國東大門市場の發展と新たな日韓アパレル産業ネットワークの形成』アジア經濟硏究所 金良姬․安倍誠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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