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 프랜차이즈 현황과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프랜차이즈
1. 프랜차이즈의 개념
① 프랜차이즈의 정의
② 프랜차이즈의 유형
2. 프랜차이즈의 효용과 장단점
① 프랜차이즈의 효용
② 프랜차이즈의 목적 및 중요성
③ 프랜차이즈의 장단점
3. 프랜차이즈의 특징
① 프랜차이즈의 특성
② 프랜차이즈의 구축
③ 프랜차이즈 계약 체결 시 주의점
④ 프랜차이즈 체인
Ⅱ. 프랜차이즈의 현황 및 효과
1. 프랜차이즈의 국내시장 현황
2. 프랜차이즈의 해외시장 현황
3. 국내시장에 미치는 효과
Ⅲ. 프랜차이즈의 성공 사례
1. 맥도날드
2. 던킨 도너츠
3. 마르쉐
- 본문내용
-
① 프랜차이즈의 정의
FRANCHISE이란 프랜차이저(FRANCHISOR:가맹사업 관련 권리를 부여해 주는자)가 프랜차이지(FRANCHISEE:프랜차이즈를 사는 사람, 동 권리를 부여받은 자)에게 프랜차이즈 회사의 이름, 상호, 영업방법 등을 제공하여 상품과 서비스를 시장에 판매하거나 기타영업을 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며 영업에 관하여 일정한 통제, 지원을 하고, 이러한 포괄적 관계에 따라 일정한 대가를 수수하는 계속적 채권관계를 의미한다. 양 당사자간의 관계는 종속관계가 아니라 독립적 영업 관계이다.
다시 말해 프랜차이즈가 본부와 가맹자에 대하여 일정한 보수의 대가로서 사업 활동을 행하는 권리를 부여하는 면허를 준비하는 것이다. 조직, 교육, 훈련, 머천다이징, 경영관리 등에 관한 계속적인 관계로 본부와 다수의 가맹점이 서로 같이 본부의 기업이념에 의한 공동운명체를 형성한다는 자각아래 하나의 기업집단을 형성한다.
본부에서는 그가 갖고 있던 상품 서비스는 물론 계속적으로 지도, 원조하고 궁극적으로 사업의 성공을 위하여 소비자의 구미에 맞도록 보다 좋은 봉사를 사업경영 수완에 접목시키는 사업을 경영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프랜차이즈란 용어는 정의하는 이에 따라 달리 표현되고 있는데 프랜차이즈 시스템, 프랜차이징 등 여러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용어의 기원은 자유를 준다는 의미를 지닌 고대 프랑스 단어인 “Franc francher” 에서 유래되었다. 영어 Franchise는 “선거권, 특권, 권리, 면세” 의 의미를 가진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