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조직] 팀제의 도입과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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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팀조직의 필요성
한국형 팀조직의 설계와 운영
팀 설계시 기본원리
팀 설계시 유의사항
팀 운영의 기본원리
팀의 유형
삼성화재해상보험
Toyota
팀의 운영
LG 화학
직급체계 개편
LG Caltex
팀제 도입의 문제점
청구그룹
데이콤
본문내용
팀 설계시 기본원리

업무 프로세스 팀
- 기능중심 조직은 신속하고 유연한 적응이 힘들다
목표설정과 기능보완 문제해결을 위해 업무 흐름에 따른 팀 구성
상호 의존적 팀
- 교호적 상호의존성에 따라 팀 조직 설계
불필요한 조정업무 간소화를 위한 조정업무 최소화
업무 완결적 팀
- 단위업무가 팀에서 시작해서 끝마쳐야 함
구체적인 목표설정  업무에 대한 의미 부여
관리·통제업무 최소
- 기존 실행과 관리 ·통제부분이 분리된 조직과 차별
계획·진행 및 조치를 팀내에서 하도록 권한 부여
자율성과 창의성
- 스스로 문제 도출, 정의, 창의적 해결방안 제시, 실행
만병통치약?
- 팀제는 조직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
산업의 특성, 기술적 특성, 정보활용성에 따라서 팀 조직의 한계
다양한 활용
- 조직이 처한 상황에 따라 다양한 팀 조직 및 유형 활용
상시 변화
- 업무 프로세스 변화에 따라 수시로 조직의 모습을 변화
전문가 활용
- 다양한 상황과 변수에 대한 이해가 필요
경험과 지식이 축적될 때까지 전문가 활용이 바람직함

삼성화재 케이스 – 팀 유형
치열해지는 기업경영환경변화에 신속하고 현장감있는 의사결정 요구
고직급화에따른 인사적체 해결
간부인력의 탄력적인 운용

기존 조직의 Restructuring
고객중심과 기능중심 형태
인사부, 경리부, 관리부 적용

고객인지도와 Labeling 고려
과급 규모 유지
실제 운영은 팀제

목표관리, 업무처리 개선
조직활성화, 팀워크, 의사소통, 의사결정 면에서 개선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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