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론] 디지털콘텐츠산업 육성을 위한 정부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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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디지털 콘텐츠 분야 육성의 필요성
Ⅱ. 디지털 콘텐츠 산업
Ⅲ. 디지털 콘텐츠 산업 육성 정책 방향 분석
Ⅳ. 우리 나라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현황
Ⅴ. 디지털 콘텐츠 산업 육성을 위한 우리나라 정부의 역할
Ⅵ. 맺음말
Reference
본문내용
통신&방송기술의 발전에 따라 유비쿼터스(Ubiquitous)한 네트워크환경의 조성과 고성능&초소형 지능형 단말기의 등장으로 본격적인 Digital Life 시대가 도래할 전망이다. 미래 통신&방송기술은 언제나(Anytime), 어디서나(Anywhere), 어떠한 기기(Any Device)를 이용해서라도, 다양한 미디어(Any Media)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다. 따라서 콘텐츠의 일방향 전달&판매 방식이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맞춤형 판매방식으로 전환될 것이고 이러한 환경의 변화는 디지털 콘텐츠 산업에 대한 기대를 더욱 높이고 있다. 디지털 콘텐츠 산업은 향후 성장가능성이 가장 높은 산업중의 하나로 2005년까지 세계시장은 연평균 약 28%, 국내시장은 40% 이상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세계는 지금 IT를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콘텐츠 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이 진행 중이라 할 수 있다. 영국은 2000년에「UK Digital Content Action Plan for Growth」를 발표 하는 등 정부차원에서 전략적&집중적인 육성정책을 수립하는 한편, 기업들도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디지털 콘텐츠를 중심으로 전략적 제휴 등을 활발히 하고 있다. 또한 향후 디지털 콘텐츠의 주요 유통수단이 될 초고속인터넷, 디지털방송 등의 급격한 확산에 따라 정보통신망을 통한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성장이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디지털 콘텐츠 산업을 21세기 핵심산업으로 도약시키기 위한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전체 인구의 70%에 해당하는 1,000만 가구가 초고속인터넷을 이용하고 있고, 약 3,200만명이 이동통신을 사용하고 있으며 100만대 이상의 디지털TV(DTV)가 보급되어 있는 등 세계 어느 나라에도 뒤지지 않는 정보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어 디지털 콘텐츠 산업 육성에 경쟁력 우위를 확보할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환경 변화로 인해 디지털 콘텐츠 분야 육성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바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특성과 다른 나라와 우리 정부의 현재 정책을 알아보고 우리 정부의 역할 방향을 설정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제1차 온라인 디지털콘텐츠 산업발전기본계획안(2003∼2005)
DRM solution, S/W market news 제18호, 한국 소프트웨어 진흥청, 2003/2/16
디지털콘텐츠 산업 시장조사 보고서,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2. 2
미디어는 컨텐츠다, 심상민저, 감영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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