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LG상사와 대우인터내셔널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9 / 2019.12.24
- 2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조사대상의 선정
Ⅱ. 업계 현황
1. 종합상사의 개념
2. 한국 종합상사의 위기와 현황
3. 한국 종합상사의 외부환경분석
(1) 산업 내의 경쟁
(2) 잠재적 진입
(3) 대체재의 위협
(4) 공급자의 힘
(5) 구매자의 힘
Ⅲ. 비교업체 선정
대우인터내셔널
LG상사
Ⅳ. 업체비교
대우인터내셔널 마케팅 능력과 기업성과
1. 마케팅 개별 능력
1) 지식기반
2) 정보력. 정보분석능력
2. 마케팅 과정능력
1) 조직내부 상호작용
2) 조직외부 상호작용
공급자와의 협력
3. 마케팅 건축능력
1) 마케팅 부서요인
2) 조직차원의 상황요인
성과 중심의 보상
LG상사 마케팅 능력과 기업성과
1. 마케팅 개별 능력
1) 지식기반
2) 정보력. 정보분석능력
2. 마케팅 과정능력
1) 조직내부 상호작용
2) 조직외부 상호작용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공급자와의 협력
3. 마케팅 건축능력
1) 마케팅 부서요인
창의성. 자율성
2) 조직차원의 상황요인
채용의 유연성
성과중심의 보상
비젼/전략 의도
Ⅴ. 해석
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조사대상의 선정
증권거래소 상장업종 중 도매업, 그 중에서 대기업 종합상사를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현재 1975년 정부에 의해 지정된 13개의 대기업 종합상사 중 7개 사인 SK네트워크, 삼성물산, 현대종합상사, 대우인터내셔널, LG상사, 쌍용과 효성이 남아 있으며 일부는 합병 및 재상장되어 상호명이 변경되었다.
Ⅱ. 업계 현황
우선 종합상사의 개념, 위기와 현황, 그리고 외부환경분석을 통해 한국 종합상사에 대해 개괄적으로 알아보기로 하겠다.
1. 종합상사의 개념
종합상사는 대규모의 자본력을 가진 수출입업자로서 광범위한 지역과 다양한 상품을 수출입거래를 하는 기업을 말한다. 따라서 종합무역상사는 다른 상사보다 수출실적이 현저히 크고, 영업종목과 취급상품 역시 다양하며, 상품매매활동에 필요한 기능을 원활히 하기 위해 대규모의 투자와 자본능력을 가진 회사라고 할 수 있다. 종합상사는 1975년 한국정부가 해외시장 개척과 수출입업계의 전문화와 대형화를 위해 일본의 종합상사를 모델로 하여 수출입업체 중에서 10여 개를 종합무역상사로 지정하고 육성한 것이다.
- 참고문헌
-
1. 장세진,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2002
2. 김영래, 《종합상사의 기능강화 방안》, 國際貿易經營硏究院, 1999
3. 증권거래소 인터넷 싸이트 http://www.kse.or.kr/
4.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인터넷 싸이트 http://dart.fss.or.kr/
5. 산업연구원 싸이트 www.kiet.re.kr
6. 김창수, 《한국종합무역상사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고대 석사학위 논문,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식품의 두유제조공정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