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LG상사와 대우인터내셔널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9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조사대상의 선정

Ⅱ. 업계 현황
1. 종합상사의 개념
2. 한국 종합상사의 위기와 현황
3. 한국 종합상사의 외부환경분석
(1) 산업 내의 경쟁
(2) 잠재적 진입
(3) 대체재의 위협
(4) 공급자의 힘
(5) 구매자의 힘

Ⅲ. 비교업체 선정
대우인터내셔널
LG상사

Ⅳ. 업체비교
대우인터내셔널 마케팅 능력과 기업성과
1. 마케팅 개별 능력
1) 지식기반
2) 정보력. 정보분석능력
2. 마케팅 과정능력
1) 조직내부 상호작용
2) 조직외부 상호작용
공급자와의 협력
3. 마케팅 건축능력
1) 마케팅 부서요인
2) 조직차원의 상황요인
성과 중심의 보상

LG상사 마케팅 능력과 기업성과
1. 마케팅 개별 능력
1) 지식기반
2) 정보력. 정보분석능력
2. 마케팅 과정능력
1) 조직내부 상호작용
2) 조직외부 상호작용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공급자와의 협력
3. 마케팅 건축능력
1) 마케팅 부서요인
창의성. 자율성
2) 조직차원의 상황요인
채용의 유연성
성과중심의 보상
비젼/전략 의도

Ⅴ. 해석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조사대상의 선정
증권거래소 상장업종 중 도매업, 그 중에서 대기업 종합상사를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현재 1975년 정부에 의해 지정된 13개의 대기업 종합상사 중 7개 사인 SK네트워크, 삼성물산, 현대종합상사, 대우인터내셔널, LG상사, 쌍용과 효성이 남아 있으며 일부는 합병 및 재상장되어 상호명이 변경되었다.

Ⅱ. 업계 현황
우선 종합상사의 개념, 위기와 현황, 그리고 외부환경분석을 통해 한국 종합상사에 대해 개괄적으로 알아보기로 하겠다.

1. 종합상사의 개념
종합상사는 대규모의 자본력을 가진 수출입업자로서 광범위한 지역과 다양한 상품을 수출입거래를 하는 기업을 말한다. 따라서 종합무역상사는 다른 상사보다 수출실적이 현저히 크고, 영업종목과 취급상품 역시 다양하며, 상품매매활동에 필요한 기능을 원활히 하기 위해 대규모의 투자와 자본능력을 가진 회사라고 할 수 있다. 종합상사는 1975년 한국정부가 해외시장 개척과 수출입업계의 전문화와 대형화를 위해 일본의 종합상사를 모델로 하여 수출입업체 중에서 10여 개를 종합무역상사로 지정하고 육성한 것이다.
참고문헌
1. 장세진,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2002
2. 김영래, 《종합상사의 기능강화 방안》, 國際貿易經營硏究院, 1999
3. 증권거래소 인터넷 싸이트 http://www.kse.or.kr/
4.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인터넷 싸이트 http://dart.fss.or.kr/
5. 산업연구원 싸이트 www.kiet.re.kr
6. 김창수, 《한국종합무역상사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고대 석사학위 논문,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상학]해외직접투자 사례조사
  • LG생활건강의 베트남 진출 SWOT분석 p 17 LGVITA의 매출액 - p 18 LG생활건강의 성공(그외의)전략 -p 18 효과적인 한류 마케팅 전략 -p 19< 요 약 본 >Ⅰ. 서론FDI 사례로 기아자동차 슬로바키아 진출, LG생활건강 베트남진출의 성공사례와 세원텔레콤 중국진출의 실패사례에 대해 조사 및 분석하였다. Ⅱ. 기아자동차 1. 기아자동

  • [자기소개소, 이력서, 면접]이력서 - 내 인생을 바꾸는 서류한장
  • 비교적 단순한 작업이지만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여유있게 작성하여 작성과정에서의 사소한 실수로 취업에 지장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추천서류를 같이 접수하자회사에 따라 추천인을 적기도 하는데 학생은 최종학년 지도교수를, 경력자는 전 직장의 상사 등 본인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을 쓰도록 하고, 작성연월일과 서명을 쓴 후 본인의 도장을 찍는다.22. 모범 이력서 작성 키 포인트사진은 첫인상, 3개월 이내 촬영한 것사진은 반드시 3개월 이내

  • [자기소개서] 입사 지원 합격자들의 기업별 자기소개서 예문
  • 마케팅 관련 서적들을 읽으면서 이론적으로 무장하는데 게을리하지 않았습니다. 지원동기 및 포부 디지털 디스플레이&미디어, 디지털 어플라이언스, 정보통신의 3개 사업본부 체제를 갖추고 세계 73개의 해외 현지법인, 그리고 전세계를 커버하는 마케팅 조직을 통해 글로벌 경영 활동을 전개하는 귀사는 인간중심의 시대를 선도해 나갈 최고의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귀사의 상품기획 부분에서 고객들의 마음을 읽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 [자기소개서 작성과 예문] 자기소개서 작성과 예문
  • 마케팅 관련 서적들을 읽으면서 이론적으로 무장하는데 게을리하지 않았습니다. 지원동기 및 포부 디지털 디스플레이&미디어, 디지털 어플라이언스, 정보통신의 3개 사업본부 체제를 갖추고 세계 73개의 해외 현지법인, 그리고 전세계를 커버하는 마케팅 조직을 통해 글로벌 경영 활동을 전개하는 귀사는 인간중심의 시대를 선도해 나갈 최고의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귀사의 상품기획 부분에서 고객들의 마음을 읽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 [다국적기업 사례분석] 코닥의 성공실패 사례분석
  • 비교해 보고 이의 전망을 예측해 보며 두 기업의 차별적인 전략과 변화방향을 분석해 좀 더 바람직한 변화방향에 대해 더 연구해보고 컨설팅을 세워보기로 한다.Ⅱ. 본론1. KODAK VS FUJI 줄거리I - 코닥은 일본에서 1889~1930년까지 일본 시장 사진 장비 판매율에서 우세한 위치를 선점하고 있었다. 그때 제 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였고 전 후에 코닥을 포함한 미국기업들은 전쟁의 여파로 파괴된 지역 경제 산업을 회복시키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일본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