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회마케팅] 마사회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고객지향적마케팅전략(고객군별 및 이미지마케팅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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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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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개요


I.서론


II.본론

1. 마사회의 마케팅 필요성의 당위성에 대한 연구
1-1. 국내 사행산업의 현황
1-2. 경마 산업의 경쟁 현황 및 시사점
1-3. 사행산업에 있어서의 마케팅 개념 고찰
1-3-1. 사행산업 마케팅의 개념적 변천
1-3-2. 사행산업 마케팅의 특징
1-4. 경쟁 사행산업의 마케팅 활동 현황
1-4-1. 상품, 유통 및 가격 측면의 비교
1-4-2. 프로모션 측면의 비교
1-5. 마사회의 마케팅 방향에 대한 시사점

2. 마케팅 전략의 목표 도출 및 전략 Framework 제시

3. 고객군 별 세분화 마케팅 (Segmentation Marketing) 전략
3-1. 세분화 마케팅 (Segmentation Marketing)의 개념 및 효과
3-2. 경마 고객의 고객 세분화 접근 방법
3-3. 경마 고객의 고객군 세분화와 유형별 속성
3-4. 경마 고객의 고객군 별 속성에 따른 마케팅 전략 방안
3-4-1. 베팅 위주형 고객 대상 마케팅
3-4-2. 단골 방문형 고객 대상 마케팅
3-4-3. 여가형 고객 대상 마케팅
3-4-4. 초보형 고객 대상 마케팅
3-4-5. 잠재 고객 유인으로의 확장
4. MPR 관점에서의 이미지 마케팅 전략
4-1. 기업이미지 마케팅(MPR)의 개념
4-2. 현재의 마사회의 이미지 현황
4-3. MPR 관점에서의 이미지 마케팅 전략
4-3-1. 이미지 목표 설정
4-3-2. 이미지 마케팅 세부 전략

III.결론


참고문헌


<별첨>
고객군 별 매출 현황 비교 분석고객 지향적 마케팅 전략의 상세 예시별도 자료

본문내용
I. 서론

한국 마사회는 설립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인 양적, 질적 성장을 거듭해왔다. 매출액 및 입장객 측면에서 '91~'96년 동안 각각 27.3%와 22.1%의 증가율을 보였고, '96~'02년 동안은 각각 18.3%와 13.4%의 증가율을 보이며 다른 산업의 성장률을 훨씬 웃도는 성장추이를 보이고 있다. 또한 내부 역량의 강화에도 힘써, 조직 및 인력의 효율화, 지식경영체계의 도입, 성과관리 시스템의 적용, 통합 정보 시스템의 구축 등 다양한 경영 혁신 노력을 통해 질적인 성장을 도모해왔다.
이는 '경마시행을 통해 축산발전과 마사 진흥, 그리고 국민의 여가생활 증진과 사회공익에의 기여'라는 마사회의 설립 목표를 위해 마사회가 끊임없이 자기 혁신과 개혁을 해 온 결과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정부로부터 인정받은 공식적인 경마 시행체로서 상당한 기간동안 위협적인 경쟁자가 없는, '고객이 찾아오는' 경영 환경에 힘입은 바도 있다고 하겠다. 물론 경마가 그 특성상 '사행행위영업'으로 분류되어 <사행행위 등 규제 및 처별 특례법 및 시행규칙>등을 비롯한 각종 법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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