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영화속 PPL 마케팅등장 배경과 발전 과정, PPL 광고의 트렌드 심층분석(사례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조별조사 발표레포트로 교수님께 A+을 받은
인증된 레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세요...^^
글자포인트는 10포인트 줄간격은 160입니다.
그럼,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서론
2. PPL광고의 등장과 발전 배경
3. 새롭게 시도되는 PPL 광고
1> 외국영화에서의 예
-'친니친니’
-'007 네버다이’
-'캐스트어웨이’
2> 우리나라영화의 예
-'하늘정원’
4. PPL광고 기법의 효과
1> PPL이 이렇게 인기를 끄는 이유(4가지 요인분석)
5. PPL 광고의 마케팅방안과 시사점 그리고 한계
1> PPL 광고의 시사점
2> PPL 광고의 한계(2가지 요인)
3> PPL 광고의 대한 마케팅방안 (5가지 방안제시)
- 본문내용
-
1. 서론
영화 속의 튀는 광고 'PPL' 광고기법이 유행하고 있다. 광고의 홍수 속에서 식상해진 소비자들은 이제 웬만한 광고에는 눈길조차 주지 않는다. 따라서 기업들의 광고기법은 기존의 영역인 방송과 신문을 넘어서 다양해질 수밖에 없는데 그 핵심에 영화가 있다. 영화 속의 인상적인 장면과 함께 기억되는 기업 광고는 소비자들의 뇌리에 진하게 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PPL 광고의 등장 배경과 발전 과정, PPL 광고의 트렌드, 그 효과와 한계 등을 사례를 통해 심층 분석하고자 한다.
미국 영화 ‘캐스트 어웨이’는 현대판 로빈슨 크루우소를 다룬 작품이다. 주인공은 미국의 글로벌 택배회사 ‘FedEx’의 직원이다. 그는 회사의 전용 화물기를 타고 가다 사고를 당하면서 무인도에 표류한다. 그런데 이 영화에는 현재 실존하는 미국의 택배회사 FedEx가 유난히 많이 등장한다.
이 영화를 본 사람은 주인공 톰 행크스 이외에도 FedEx의 로고에 주목할 수밖에 없다. 특히, 무인도에 표류해서 주위에 아무 것도 없는 것을 알고서도 처음에는 고객의 화물에 절대로 손을 대지 않았던 그의 행동은 FedEx의 서비스 정신을 홍보하는 의도가 역력하다.
이것이 바로 최근 유행하는 영화 속의 광고 ‘PPL(Product Placement)’ 광고 기법이다. 최근 들어 우리나라 영화에도 PPL 기업광고가 성행하고 있다. 이는 치열한 기업간 경쟁의 격화와 세계화로 인한 시장의 글로벌화 때문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까다로워진 소비자들의 니즈가 가장 큰 이유가 되고 있다.
광고의 홍수 속에서 식상해진 소비자들은 이제 웬만한 광고에는 눈길조차 주지 않는다. 따라서 기업들의 광고기법은 기존의 영역인 방송과 신문을 넘어서 다양해질 수밖에 없는데 그 핵심에 영화가 있다. 영화 속의 인상적인 장면과 함께 기억되는 기업 광고는 소비자들의 뇌리에 진하게 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2. PPL광고의 등장과 발전 배경
요즘 성행하는 PPL 광고는 사실상 매우 오래된 광고기법이다. 1945년 미국 워너 브러더스 사가 제작한 ‘밀드리드 피어스’에 나온 ‘버번 위스키’가 최초라고 전해진다. 이후 PPL의 전성기를 마련한 영화가 바로 그 유명한 1982년도 스필버그 감독의 ‘E·T’이다.
이 영화에 등장한 기업광고는 Leese’s Pieces 회사의 초코볼‘m&m’이었는데 그 당시 PPL 효과는 대단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SF 영화가 크게 활성화되지 않은 시절, 특이하게 못생긴 외계인 E·T가 이 영화 속에서 초콜릿으로 덮여있는 땅콩과자를 먹는 행동은 광고효과를 넘어서 작은 충격이었다. ET가 상영된 후 3개월만에 m&m의 매출은 66%나 늘었다고 한다. m&m은 우리나라에서도 인기를 끌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