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사] 마셜의 경제학-고전학파와 신고전학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고전학파(classic school)와 신고전학파(neoclassic school)
여기에서 언급하는 고전학파와 신고전학파의 범주는 협의의 고전학파 개념에 기반을 둔 것으로, 고전학파의 경우 왈라스 이전의 아담 스미스, 리카도, 등을 그 대표적인 학자로 꼽을 수 있으며 신고전학파의 경우 왈라스, 마샬 등의 학자를 들 수 있다. 각 학자들의 이론에 차이는 존재하지만, 여기서는 지엽적 차이점은 배제하고 논의의 동일성을 찾아볼 수 있는 큰 줄기에 대해서만 살펴보고자 한다. 고전학파의 주 이론으로는 자유방임주의와 노동가치설 등이 있으며, 신고전학파의 경우는 효용가치설과 일반균형이론 등을 그 핵심으로 볼 수 있다.
2. 고전학파
-1. 시대적 배경
고전학파는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전반 경 영국에서 농업혁명,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자본주의경제가 성립하고 성장해가는 상황을 배경으로, 기존의 중상주의 학설을 배격하며 성립하였다.
-2. 대표적 학자
아담 스미스, 리카도, 맬더스, 밀 등을 고전학파의 주요 학자로 꼽을 수 있다.
-3. 주요 이론 (정책)
(1) 자유방임주의
아담 스미스가 제창한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한 자유방임주의는 고전학파의 경제학에 있어서 그 기반을 형성한다. 각 개인의 ‘이기심’에 의한 합리적 행동에서 효율적인 자원의 배분이 일어나고, 사회 전체의 이윤최대화가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기심’에 대한 고찰이, ‘이타심’을 기본으로 하던 고대의 경제 사상과 구별을 이루었고, 그 이후 경제학 이론들의 원천이 되는 큰 줄기를 형성하였다.
(2) 노동가치설
상품 가치의 원천은 바로 그 상품에 투여한 노동의 양과 동일하다는 이론으로, 마르크스 이전의 고전학파 학자들에게 당시 경제상황 하에서의 공급 측면과 노동이 가지는 중요성을 잘 반영하고 있는 이론이다.
(3) Say의 법칙
자료평가
- 잘 봤어요.
- xkdn***
(2006.12.16 02:44:1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