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학] 방카슈랑스 시행 1년 문제점과 나갈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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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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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문제점
3. 개선방향
4. 맺음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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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년 온 국민의 관심을 불러일으킨 방카슈랑스가 도입된 지 1년이 지났다. 방카슈랑스는 2004년 6월 기준으로 생명보험에서 7.4%의 시장점유율, 손해보험에서 0.9%의 점유율을 차지하면서 매우 빠르게 정착되고 있으며 이 수치는 불과 1년 남짓한 시행기간을 고려해 본다면 외국과 비교해 볼 때도 대단히 빠른 속도이다. 바람직한 방카슈랑스 정책방안, 신수식
이러한 빠른 발전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방카슈랑스에 대한 의견은 매우 분분하였다. 생명보험과 손해보험회사측은 많은 불만을 표시했고 2005년 자동차보험을 포함한 보장성보험등의 판매허용 보험상품의 확대에 대해 시행 연기를 주장하는 등 강경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반면 은행측은 그동안 시행해온 방카슈랑스에 문제에 대해 인정을 하면서도 보험회사측은 긍정적인 면보다 부정적인 면만을 강조하고 있다며 일정대로 추진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방카슈랑스는 일반적으로 은행 등의 금융기관이 보험사의 대리점 또는 중개사의 자격으로 보험상품을 판매하는 제도이다. 은행이 보험이란 업종을 추가한 것이 아니라 하나의 새로운 의미로 탄생하여 전혀 색다른 업무를 시작하는 것이기도 하다. 즉 금융경영의 혁신으로서 전략, 본사의 조직 및 운영체계, 정보통신 기술의 사용, 상품 및 목표시장, 판매방식 등이 기존과는 근본적으로 다르게 운영되는 것이다. 방카슈랑스의 진단과 정책과제, 김두철
방카슈랑스는 은행의 보험회사에 의하여 제조된 보험상품을 은행의 판매 채널을 통하여 판매하는 것이다.
위에서 밝힌 바와 같이 2005년 방카슈랑스의 2단계 확대시행에 대한 보험업계와 금융업계의 의견이 분분하였다. 그러나 정작 방카슈랑스에 가장 적극적으로 개입되어 있는 보험소비자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고 관심을 두지 않는 것에 대해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싶다. 따라서 방카슈랑스의 문제점과 앞으로 보험소비자 입장에서 방카슈랑스가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논의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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