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정리해고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 긴박한 경영상의 필요
◎ 해고회피의 노력
◎ 합리적이고 공정한 해고대상자의 선별
◎ 근로자대표에 대한 60일전 통보 및 성실한 협의
본론
선진국의 사례 및 시사점
우리나라의 현황
요약
결론
- 본문내용
-
인적자원관리 두 번째 과제를 하면서 가장 많이 고민하고 힘들었던 것은 주제를 선정하는 일이었다. 조원 모두가 공감할 수 있고, 사회적으로 많은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를 선택하기 위해 모두가 많이 생각했었고, 그 결과 ‘정리해고’라는 주제를 찾을 수 있었다. IMF 이후
대부분의 많은 기업에서 실시했던 정리해고에 대해 나름대로의 생각을 가지고 많은 토론을 하게 되었다. 먼저, 정리해고의 개념 및 핸행 우리나라의 법조문을 살펴보고 조원들의 정리해고에 대한 의견을 알아본다.
정리해고?
근로기준법 제31조에는 정리해고로서 경영상 이유에 의한 해고의 제한에 관하여 규정하고 있다. 즉, 정리해고의 요건으로서 ① 긴박한 경영상의 필요가 있어야 하고, ② 해고회피를 위한 노력을 다하여야 하며, ③ 합리적이고 공정한 해고기준을 정하고 이에 따라 그 대상자를 선정하여야 하고, ④ 해고회피방법 및 해고기준 등 에 관하여 근로자대표에게 해고일 60일전까지 통보하고 협의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 긴박한 경영상의 필요
정당한 정리해고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긴박한 경영상의 필요가 존재하여야 하는 데, 이는 근로자를 해고하지 않으면 기업이 위태로울 정도의 긴박한 경우는 물론 경영악화를 방지하기 위한 사업의 양도·인수·합병의 경우, 그리고 작업형태의 변 경이나 신기술도입이라는 이유와 기술혁신에 따라 생기는 구조적 변화 등의 이유로 인원삭감이 객관적으로 보아 합리성이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도 긴박한 경영상의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