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석유화학㈜ 경쟁세력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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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기존 경쟁기업 - Segmentation
1. 집중도
2. 제품의 차별화
3. 변동비, 고정비의 비율
4. 시장 성장율
5. 퇴거장벽

Ⅱ. 잠재적 진출기업 - Positioning
1. 규모의 경제
2. 자본소요량
3. 절대적인 비용우위
4. 제품차별화
5. 유통채널
6. 정부규제와 제도적 진입장벽
◆ 잠재적 진출기업의 결론

Ⅲ. 대체품의 위협 - SWOT 중 위협에 참고

Ⅳ. 구매업체의 교섭능력 - SWOT 중 위협에 참고

Ⅴ. 공급업체의 교섭력 - SWOT 중 위협에 참고

LG석유화학의 경쟁능력 평가 요약
본문내용
< 경쟁세력모형 분석 >

I. 기존 경쟁기업 - Segmentation

1. 집중도
집중도란 동일 산업에 속하는 기업의 수와 그 개별기업의 규모를 말한다.
산업의 집중도 측면에서 볼 때 석유화학산업분야에 있는 LG석유화학의 경쟁기업은 KP Chemical㈜, LG-Caltex정유㈜, LGMMA㈜, S-Oil㈜, SKC㈜, SK㈜, SK케미칼㈜, ㈜LG화학 등 35여개 업체가 있고, 이외에도 외국의 다수 기업 등 많은 경쟁자가 있어, 기존 경쟁자들간의 경쟁은 매우 치열하다. 특히 저부가가치 제품인 범용품 분야에서는 비슷한 규모의 세계적인 기업들이 다수 경쟁에 참여하고 있어 경쟁이 더욱 치열하기 때문에 수익률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된다. 이에 반해 고가, 고부가가치 제품의 경우는 선진국의 몇몇 기술력을 갖춘 기업들만이 경쟁에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집중도가 높고 수익률도 높은 편이다.

2. 제품의 차별화
산업 내에서 경쟁하는 기업들의 제품의 디자인이나 품질이 동일할수록 소비자들은 특정회사제품을 선호할 이유가 없어질 것이다. 따라서 기업입장에서는 동질화된 제품들에 대해서 가격 외에는 경쟁할 만한 수단이 없어지게 된다. 차별화된 산업일수록 수익률이 높고, 차별화가 적은 산업, 즉 일상재에 가까운 산업일수록 수익률이 낮아지게 된다.
석유화학산업에서는 범용 석유화학 제품이라 하더라도 차별화를 통해 경쟁력과 수익성을 높일 수 있다. 특히 합성수지 분야는 품목간 대체가 가능한 경우가 많으므로 물성 개량 및 그레이드 차별화를 통해 후발국과의 차별화는 물론 기존의 소재 시장도 대체할 수 있다.
LG석유화학의 경우 2002년 10월 고성장이 예상되는 비스페놀-A(Bisphenol-A, BPA) 및 페놀(Phenol) 사업에 신규 진출하여 제품의 차별화를 꾀하였다.
BPA는 최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고급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인 폴리카보네이트 (Polycarbonate, PC)의 핵심 원료로 매년 두자리 수 이상의 고성장이 예상되는 고부가가치 제품이며, 페놀은 BPA의 주원료로 향후 공급부족이 예상되는 제품이다.
LG석유화학측은 "기존 NCC(Naphtha Crecking Center,나프타분해공장)공장에서 생산되는 프로필렌과 벤젠의 고수익 유도품 사업을 전개하게 됨에 따라 회사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시킬 뿐만 아니라 새로운 성장의 기반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며, "본격적으로 제품이 출시되는 2005년부터 연간 2050억원 이상의 매출 증가가 예상되며, 향후 국내 공급 부족 현상이 심화될 BPA생산으로 연간 1억3000만달러 이상의 수입 대체 효과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참고문헌
․ LG석유화학 (http://www.lgpetro.com)
․ 한국석유화학공업협회 (http://www.kpia.or.kr)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 기타 엠파스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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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생각보다 약한 정보..
  • sea***
    (2006.11.27 22:4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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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목과 다른 다양한 분야로의 좁은 의견에 불만
  • zindr***
    (2005.11.20 16:2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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