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스웨스트항공사 조직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29 / 2018.05.29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기업 소개
2. 선정 동기
Ⅱ. 본론
1. 조직구조 결정요인의 파악
(1) 조직규모/ 연령
(2) 기술
(3) 환경
(4) 전략
(5) 문화
(6) 권력
2. 조직구조 구성요소의 결정
(1) 복잡성
(2) 공식화
(3) 집권화
3. 조직구조 형태의 선택
Ⅲ. 결론
1. 비교 및 평가
2. 경영상 시사점
3. 느낀점
Ⅳ.참고문헌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우스웨스트항공은 1967년 설립되었는데, 이때의 회사명은 에어 사우스웨스트항공 컴퍼니였다. 그리고 3년 후의 1971년 사우스웨스트항공은 첫 비행기를 띄웠다. 달라스-샌안토니, 달라스-휴스턴 이렇게 두 가지 노선이었다.
1978년 항공 자유화 정책의 도입으로 사우스웨스트항공은 텍사스 주의 노선전개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때 휴스턴, 텍사스, 라스베가스의 국내선 노선도 개설하였다. 또한 이와 인접한 주의 노선 역시 개설할 계획을 세웠다.
1980년 타 항공사의 급격한 노선매수가 있었지만 사우스웨스트항공은 천천히 노선을 개설해 나갔다. 대신, 한 번 개설한 노선은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철회하지 않음으로써 타 항공사에 비해 견실한 노선을 닦아나갔다.
1988년 미국 전체의 항공사에서 서비스부문 일등항공사가 되고, 1989년11월부터 1990년 2월까지 3개월 연속해 3개 부문 모두 선두가 되면서 ‘3개월의 삼관왕’이라는 광고 전략을 펼쳤다. 이로써 미국의 소비자들은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우수성을 모두 알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우스웨스트항공 허브 켈러허(Herb Kelleher) 문화적 리더십
  • 항공사 및 메이저 항공사의 전략은 모두 실패했다. 다수의 전문가들이 SWA의 성장을 일시적 성공일 뿐이며, 본질적으로 실패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지만, SWA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26년간 흑자를 기록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다. 1. 성장배경◈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역사1971년, 댈러스주의 러브필드에서 보잉 737기 3대로 운항을 시작한 SWA는 최고경영자인 허브 켈러허의 공격적이고 강한 승부 근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조직문화를 이뤘고 사업 초기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분석사우스웨스트의 현 경영자를 소개하기에 앞서서 사우스웨스트의 창업자 허브 켈레허를 소개하고자 한다. 회사 일을 직원 자신의 일처럼 느끼게 만드는 경영자, 탁월한 리더십의 소유자, 미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경영자로 뽑히는 켈러허 회장은 학벌 보다 팀워크와 조직문화를 중시하고 탁월한 유머감각으로 유명하다. 그는 30년간 경영을 맡아오면서 신뢰를 앞세운 경영을 했다. 아메리칸 등 다른 큰 항공사의 직원들은 조종사, 승무원, 지상 요원

  • [리더십]사우스웨스트 허브 켈러허(Herb Kelleher)의 문화적 지도력
  • 목 차I. 서 론II. 본 론1. 허브 켈러허(Herb Kelleher)의 업적1) 약력2)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설립 과정3)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와 허브 켈러허의 성과4) 성공요인 분석2. 문화적 리더십1) 문화적 리더십 2) 문화적 지도력 등장 배경3) 문화적 지도자4) 조직 문화5) 사우스웨스트 항공에서 허브 켈러허가 조직문화를 중요시한 것.6) 조직문화에 합당한 인물 찾기7) 허브 켈러허가 말하는 리더십8) 기업문화를 중요시 여기는 이유3. 허브 켈러허와 문화적 지

  • [조직이론]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사례
  •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조직문화는 임직원 중심의 기업문화, 사람을 최고의 자원으로 생각하는 기업문화, 펀 경영, 종신고용, 그리고 유머와 협동의 문화로 이루어져 있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업계현황은 수많은 대형 항공사들이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를 위협하기 위하여 저가항공사들을 출시했지만 실패하였고 여전히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를 대적할만한 저가항공사는 나오지 않았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환경의 불확실성을 분석한 결과, 보

  •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성공 경영전략 The Southwest Airline Strategic Managemen
  •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진기록 & 정의 History성공의 6가지 원칙전략캔버스4P분석활동지도위기위기 극복 전략위기극복 결과기업 경쟁력 원천최대한의 비용 절감FUN 서비스 전략불황기에도 쉽게 흔들리지 않는 조직력가치관과 철학허브 켈러 회장FUN 경영인력 선발교육 훈련경제적 보상을 통한 기업문화 구축다양한 정보 제공을 통한 직원들 자발적인 참여 유도취향지 특색에 맞는 도장항공사의 명물 땅콩(NUTS)비교분석LogoMissionThe mission of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