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파란닷컴(Paran)의 마케팅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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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는 인터넷 인프라가 잘 구축된 상황이다. 그에 따라 국민의 대다수가 인터넷사용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인터넷사용인구의 증가에 따라 다양한 인터넷서비스가 개발되어 왔다.
인터넷서비스의 대표 격인 포털 사이트는 현재에도 이미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다. 포화상태라고 해도 좋을 만큼, 여러 사이트가 있으며 다음(www.Daum.net), 네이버(www.Naver.com), 엠파스(www.Empas.com), 야후코리아(www.Yahoo.co.kr) 등이 대표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KT의 자회사 KTH(Korea Telecom Hitel)은 2004년 7월, 브로드 밴드 유무선 통합 인터넷 포털 사이트 파란닷컴(Paran.com)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이에 앞서 기존에 운영해 왔지만 성공을 거두지 못했던 Hanmir, Hitel등을 통합하여 파란닷컴에 흡수시켰다.
MS가 국내 사이트를 M&A한다는 소문이 심심치 않다. 또한 KT에 앞서 대기업들의 인터넷 사업도 증가하고 있다.
SK는 네이트(www.Nate.com)을 바탕으로 라이코스(www.Lycos.co.kr)와 싸이월드(www.Cyworld.com)를 인수하여 초단기간에 페이지뷰 국내 1위라는 신화를 이룩했다. CJ그룹은 플래너스를 인수해 인터넷 포털 사이트 경쟁에 뛰어들었다. 이렇게 대기업의 인터넷사업 진출이 두드러지는 상황에서 KT의 파란닷컴 서비스 출시는 업계에 관심을 모았다.
왜 이런 대기업들이 이런 인터넷 포털 사이트 경쟁에 뛰어들게 된 걸까?
인터넷 인프라가 막 구축되기 시작할 무렵에 사업을 시작했던 선발주자들이 흑자를 보고 있음이 이유가 될 수 있다.
그 예로, 다음커뮤니케이션은 올 3분기 누적매출 1481억 원, 누적순익 18억 원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60%가 증가했고 손익은 77억 원 적자에서 흑자 전환하였다. 광고료 수입이 늘고, 인터넷 쇼핑 D&shop의 성공적인 매출로 인한 것이다.
인터넷 서비스의 사업성은 지금 현재뿐만 아니라, 앞으로 더욱 밝아질 것이므로 대기업들이 진출을 꾀하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KT가 파란닷컴을 출시한 데에는 기업 전략 차원의 필요성도 빠질 수 없다. KT의 주 사업인 전화사업의 수익성과 성장성이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KT는 시내, 시외, 국제, 공중전화 등 전화사업의 비중이 무려 70%에 이른다.
이 가운데 시내전화는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으며 시외, 국제 전화 역시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경쟁자들의 다수 출현으로 이익을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다. 100년 가까이 지켜온 독점체제는 하나로 통신과 데이콤이 가세함으로써 무너졌
참고문헌
소비자행동 - 이학식 외 /법문사
파란닷컴 www.paran.com
랭키닷컴 www.rankey.com
매일경제 www.mk.co.kr
서치리더 www.searchlead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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