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한국음식과 외식산업의 세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한국음식의 세계화
1-1. 한국 음식의 특징

우리들이 태어나서 지금까지 주로 먹어온 한국음식은 이웃나라 일본, 중국은 물론 유럽, 아메리카의 여러 나라 음식과도 뚜렷이 구분되는 특징이 있다.
첫째, 우리나라 식사는 준비된 음식을 모두 한상에 차려놓고 먹는다. 에피타이저부터 디저트까지 순서대로 나오는 서양음식과는 식사 제공 방식이 확연히 다른 방식을 취하고 있다.
둘째, 주식과 부식이 확연히 구분되는데, 밥을 주식으로 하고 각종 반찬을 부식으로 하며 국물이 있는 음식을 즐겨먹는다.
셋째, 조리법이 다양하여 구이, 조림, 볶음, 전, 생채, 숙채, 젓갈, 장아찌, 김치, 국, 찌개, 전골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음식을 만들어 먹는다.
넷째, 장류, 김치, 젓갈과 장은 발효음식을 많이 먹는다.
다섯째, 음식재료는 잘게 자르거나 다지는 등의 방법으로 한입에 들어갈 작은 크기로 만들어 조리합니다. 이에 반해 스테이크와 같은 서양의 음식은 덩어리째로 나이프와 포크를 이용하여 직접 잘라먹게 제공하여 차이가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나라는 그 크기가 작은데 비해 지역마다 자연적․기후적 특성이 달라 지역별 음식이 발달하였다. 북쪽으로 갈수록 간이 싱겁고 매운맛도 덜하고 담백하며 음식의 종류는 적지만 크기가 크고 양이 푸짐한 특성이 있는 반면, 남쪽으로 갈수록 음식의 간과 매운맛이 강해지고 여러가지 음식을 조금씩 만드는 특징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식과 한국의 음식문화의 세계화 추진방안00
  • 음식이기 때문이지 않을까? 한국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지면서 일본, 중국, 미국 등 국가들을 중심으로 한식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한식은 맛과 영양가 면에서 일식이나 이태리음식 등에 결코 뒤지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적 확산은 여전히 미흡한 상태다. 국내 외식산업의 국제적 경쟁력 확보는 물론 글로벌 외식브랜드로의 성장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이 광범위하게 인식되기 시작했으며, 한국 외식문화의 세계화가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 등

  • (방송대)우리나라 음식 중 세계화된 대표적인 음식의 현황 및 우리음식의 세계화에 장애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 개선 방안도 제시하시오.(식생활과문화)
  • 음식이라고 자부하지만 정작 외국인에게 있어서 한식에 대한 인지도가 낮다. 그러나 최근 2002월드컵과 사스의 여파로 한식이 건강식이라는 점이 세계에 알려져 외국인들의 관심이 높아 지고 있는 추세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 음식 중 세계화된 대표적인 음식의 현황 및 우리음식의 세계화에 장애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 개선 방안도 제시하겠다.Ⅱ. 본론1. 세계적인 음식, 한국음식 작년 프랑스 미식 문화의 대명사인 미슐랭 가이드에 최초로

  • 한식 세계화전략분석
  • 세계화 사업 대상으로서의 한식은 ‘한국에서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온 식재료 및 그와 유사한 식재료를 사용하여 한국 고유의 조리방법 또는 그와 유사한 방법으로 만들어진 음식으로 한국 민족의 역사적, 문화적 특성을 갖고 생활여건에 알맞게 창안되어 발전, 계승되어 온 음식’으로 접근할 수 있다.연구자정의 및 범위농림수산식품부(2008)우리 고유의 음식으로서 한국 식문화의 대표성과 성장성을 지닌 사업화가 가능한 음식한국 외식산업 경

  • [외식경영] 우리들의 이야기 - 패밀리RES조사분석
  • 외식산업에 진출함으로서 강력한 시장 선점 효과에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강력한 R&D 지원 세력을 보유하고 있어 가장 우리 입맛에 맞는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핵심역량의 강화전략-food quality의 안정화적극적인 R&D 투자 및 지원으로 지속적인 신 메뉴 개발(건강식, 자연식 etc) 및 한국의 대표음식을 선정 및 recipe의 표준화로 세계화로 세계시장으로 진출한다.-선구자적 Brand 이미지 확립독창적인 홍보, 판촉전략 수립 및 시행

  • [마케팅] 놀부 마케팅전략계획서
  • 산업과 연계한 코프로모션 추진으로 고객 유도가 격 제휴를 통한 부가할인, 단체할인 적용마일리지 포인트 적립 및 보상 통한 재방문 유도유 통 프로모션대학가나 직장 밀집지역, 가족 나들이 지역 배치에티켓 샤워기, 자체개발 와인, 독특한 양념 등 타 식당에서 찾아보기 힘든특이한 점을 강조하는 홍보활동 강화Product에 따른 실행 프로그램 개  요 다양한 천연 양념 소스를 이용한 양념육 전문 직화구이점 대  상 젊은 세대의 대학생 및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