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통합론] 서남아시아의 경제통합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남아시아지역협력연합 (SAARC)
SAARC의 결성배경
SAARC의 목적과 내용
SAARC의 회원국과 현황
SAARC의 문제점과 전망
2. 아랍 마그립 연맹(AMU)
AMU의 결성 배경
AMU의 구조와 기능
AMU의 경제 협력(대내,대외 경제협력)
회원국의 경제적 특성과 발전 가능성
3. 아랍 협력 위원회(ACC)
ACC의 결성배경
ACC의 목적과 구조
ACC 경제 협력
ACC의 장애요인과 발전전망
4. 걸프 협력 위원회(GCC)
GCC의 결성 과정
GCC의 목적과 협정내용
GCC의 경제 체제와 구조적 역할
GCC 경제 협력의 성과
5. 21세기 세계 질서와 아랍 지역의 경제협력
서론
경제 협력과 경제 통합
아랍 경제 협력의 구상
아랍 경제 협력 과정
아랍경제협력의 특징과 문제점
전망 및 맺는 말
- 본문내용
-
1. 남아시아지역협력연합
(South Asian Association for Regional Cooperation : SAARC)
(1) SAARC결성 배경
1981년 4월 콜롬보에서 열린 외무부장관 회담에서 남아시아협력기구를 만들자는 의견이 나왔고 1983년 8월, 다시 뉴델리에서 만나 SARC(South Asian Regional Cooperation:남아시아지역협력기구)를 만들고 농업, 지역발전, 통신, 기상, 건강 과 인구 등 5개 분야에 걸친 협력을 약속했다. 1985년 11월 7일 다카(Dhaka)에 서 방글라데시․부탄․인도․몰디브․네팔․파키스탄․스리랑카 등 7개국 정상들이 모여 SAARC(South Asian Association for Regional Cooperation:남아시아지역협력연 합)을 발족했다.
조직에는 최고기관인 정상회담, 외무부장관들이 1년에 2회 만나 정책을 결정하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구상하는 장관회의, 외무부차관들이 역시 1년에 2회 모임을 열어 협력 프로그램을 감독하는 상설위원회, 기타 분야별 기술위원회와 사무국, 지역학회 등이 있다. 정상회담은 1985년 다카, 1986년 뱅골라, 1987년 카트만두 등에서 열렸으며 1999년에는 네팔, 2000년에는 파키스탄에서 개최했다.
(2) SAARC 목적과 내용
SAARC의 목적은 남아시아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복지를 증진하 며 경제․사회적 성장을 돕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개발도상국간의 협력 강화로 지 역 문화를 발전시키고 국제적 문제에 공동으로 대처한다. 1989년 마약 퇴치의 해, 1992년 환경의 해, 1994년 청소년의 해 등 해마다 중심 사업을 선정해 활동 한다.
- 경제, 사회, 문화, 과학. 기술 분야의 발전 모색(정치, 군사문제 제외) : 13개 협 력분야 선정(농업, 교통, 통신, 지역개발, 과학, 기술, 교육, 보건, 인구 및 여성 개발, 기상, 언론, 마약퇴치, 환경, 관광)
- 국제무대에서의 상호협력 도모
- 역외개도국 및 타 국제기구와의 협력 증진
- 참고문헌
-
http://www.koafs.or.kr/ 한국아랍 친선협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