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이론] 남양유업 기업문화 및 기업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남양유업의 역사
2. 회사 개요
1) 경영진 구성
2) 주주현황
3) 출자회사 현황
3. 조직의 핵심역량
4. 직무소개
5. 조직문화
1) 공유가치(Shared Value)
2) 경영전략(Strategy)
3) 조직구조(Structure)
4) 관리시스템(System)
5) 구성원(Staff)
6) 경영스타일(Style)
7) 기술(Skill)
6. 조직성공 사례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남양유업은 한국 최초의 우유 가공업체로, 1964년 3월 설립되어 40년 가까이 국내 유가공제품 시장을 주도해 왔다. 설립한 지 4년만인 67년 처음으로 '남양분유'를 시판한 이래 '아기사랑' '임페리얼드림', '스텝그래뉼生' 등 이유식과 분유 시장에서 다양한 히트상품을 만들어내며 분유시장의 64%를 차지하여 선도 업체로 자리를 굳혔다. 또한 창업 이래 34년 동안 남양유업은 한번도 적자를 낸 적이 없다. 액면가 5천 원으로 시작한 주식가격이 90년대 후반 최고 10만 5천 원까지 올랐고, IMF 한파가 맹위를 떨치던 시절에도 내내 9만 5천 원 대를 유지해왔다.
여러 가지 특징 있겠지만 다른 기업에 비해 보다 특이하게 강조되는 사항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무차입경영’일 것이다. 그렇다며 말 그대로 무차입, 부채(빚)을 얻지 않고 큰 규모의 기업을 경영하는 일이 과연 가능할까하는 말이 오늘날 기업경영에 있어서 새로운 화두가 되어보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이처럼 남양유업은 IMF경제위기 상황에서 국내 기업들 가운데 보기 드물게 ‘무차입 경영’을 선언하면서 세간에 널리 알려진 회사다. 또한 지금도 2500억 원 가량의 유동성(현금)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올해 예상되는 매출액은 6300억 원, 당기순이익도 770억 원에 달하지만 남양유업은 변변한 사옥 하나 없이 세 들어 살고 있다. 서울 강남에 1000평 규모의 사옥 터를 확보해 놓았지만 당분간은 지을 계획이 없다고 한다. 이 역시 유동성 확보 차원에서 이루어진 일이다.
IMF한파 속에 많은 기업들이 구조조정을 한다고 직원들을 정리해고 했으나 남양유업은 단 한 명의 직원도 내보내지 않았고, 오히려 보너스를 높여 줘 다른 회사 직원들의 부러움을 샀다고 한다. 또한 남양유업은 지난 96년 이후 매출액이 2,000억 원 이상 늘어났지만 직원 수는 2,800명 수준으로 거의 변동이 없으며 임원이 거의 없는 것도 이 회사의 특징이다. 임원은 사장 외에 전무이사 1명, 상무이사 2명, 그 외 4명으로 경영진으로 구성하고 부사장이 없다. 조직을 최대한 슬림화(Slim化)했기 때문이라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지만, 대표이사 사장 외에는 오너의 친인척이 회사 안에 한 사람도 없다는 것도 남양유업의 자랑거리이다.
그러면 유가공업계의 선두주자로서 무차입 경영을 이루어냈으며 ‘자린고비’식의 경영철학을 보여준 우리나라 대표의 중견기업으로서 남양유업의 독특한 기업문화 및 기업조직에 전반적으로 알아보기로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버랜드 마케팅 사례 에버랜드 기업분석 에버랜드 회사소개 에버랜드 회사연혁
-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교재 10쪽을 보면 다중에 대한 언급이 나옵니다. 교재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다중의 사례를 찾아 그들을 한 데 엮어 주었던 사안은 어떤 것이었으며 그들이 했던 공동 행동은 어떤 것이었고 공동 행동을 조직하기 위해 사용한 수단은 무엇이었는지 분석해 보십시오.(30점)
- 한국야쿠르트 조직구조 분석
- 광동제약옥수수수염차,17차성공사례,남양유업,비타500,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해외시장진출전략] 네슬레 성공사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