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노사관계] 브라질의 노사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목적

Ⅱ 브라질의 전반적인 이해

Ⅲ 개관 및 노사관계 당사자의 특징

Ⅳ 전국차원의 노사관계

Ⅴ 산업차원의 노사관계

Ⅵ 기업차원의 노사관계

Ⅶ 브라질의 노사관계를 형성한
여러 가지 요인

Ⅷ Recommendations
본문내용
Ⅰ. 목적

우리는 가전제품을 생산하는 대기업의 해외합작투자회사 설립준비를 위한 노사관계 연구 팀이고, 브라질에 합투회사 설립을 위해 브라질의 노사관계를 살펴보려고 한다. 우선 브라질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브라질의 지리적, 문화적, 역사적, 정치경제적인 요소들을 살펴본 후 브라질의 노사관계를 전국차원, 산업차원, 기업차원에서 다뤄보려고 한다. 각각의 노사관계를 다룬 후에 우리 팀이 브라질에 파견되었을 때, 경영방식, 노조에 대한 대응방식, 작업장에서의 근로방식 등 노사관계 전략요인에 대해 언급할 것이다.




Ⅱ. 브라질의 전반적인 이해



1. 브라질의 자연 환경

브라질은 북위 5°에서 남위 34°까지 남북으로 4,320km, 동서로 4,328km에 걸쳐 펼쳐져 있다. 북부 국경에 연한 기아나 고지와, 동해안을 따라 남북으로 뻗은 산계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평원이며, 최고봉도 해발고도 3,000m 정도에 불과하다.
아마존 강은 길이 약 6,000km로, 세계 최대의 수량을 자랑하며, 약 1,000여 개의 지류가 흐른다. 국내 여러 강의 항행가능거리는 4만 4000km에 이르며, 수많은 폭포는 방대한 에너지 자원을 지니고 있다. 광대한 국토는 자연조건의 차이에 따라 북부지방, 중북부지방, 해안선지대, 동부지방, 남부지방, 중서부지방으로 크게 6지방으로 분류된다.
그중 수도 브라질리아가 있는 중서부지방은 중앙고원을 비롯하여 완만한 기복이 있는 고지대로서, 전 국토면적의19%, 총인구 7%를 차지한다. 고온다습한 열대성 기후지대로 축산업·농업·광업 등이 발달하였고 볼리비아와의 국경지대를 이루는 12만㎢의 타콰리 습원 등을 포함하고 있으나, 대부분 미개발상태이며 인구도 희박하다.

2. 인구, 인종, 언어, 종교

세계에서 5번째, 남아메리카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보유한 브라질은 전 인구의 70%가 동부와 남부지방에 밀집되어 지역별 인구밀도차가 크다. 최근 연평균 인구증가율은 1.7%이며, 2000년 인구증가율은 0.94%, 평균수명은 62.94세이고, 인구의 29%가 15세 미만이다. 출생률은 1,000명당 18.84명,
참고문헌
브라질 문화센터
국제노동연구소
한국노동연구원
네이버 백과사전
http://jbs.hrdcenter.or.kr - 조사분석자료실
브라질 문화의 틈새, 김인규, 다다미디어, 1997
논문「民主化와 勞動政治」- 한국, 브라질, 스페인 비교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학과 趙孝來
기업문화와 상관습 : 브라질의 상거래 관습
- 한국외국어대학교 논문(http://segero.hufs.ac.kr/scripts/article)
삼성경제연구소
브라질센터 (http://www.brazilcenter.co.kr)
웹문서
매일경제 (http://www.mk.co.kr)
중앙일보 (http://premium.joins.com) 에서 기사검색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주브라질대사관 (http://www.mofat.go.kr/brazi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부정책(정부-사회집단간의 관계, 정부의 3자적 관계)
  • 정책분석론 목차 제1절 정부정책 : 정부-사회집단간의 관계 1. 한 칠레 FTA 문제 정책분석 2. 용산역세권 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 과정에서 코레일(정부기관)과 삼성물산 간의 이해갈등 정책분석 3. 새만금 사업 정책분석 4. 군포시 쓰레기 소각장 건설 정책분석 제2절 정부정책 : 정부의 3자적 관계1. 가톨릭병원의 파업 정책분석 2. 쌍용자동차 노사분규 정책분석 3. 군 복무자 가산점 제도에 대한 정책분석 제3절 요약 및 정리 - 정책유형 및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 인도 법인 Hyundai Motor India(HMI) 경영전략
  • 노사관계 : 중국 및 인도 현대자동차 방문기”. 노동사회 통권 제84호윤동진. 2001.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전략과 애로사항 극복과정”. 한국국제경영학회송형석 기자. 2010. “현대차 인도법인, 판매 300만대 돌파”. 한국경제오종훈 기자. 2008. 현대차, 인도에 제2공장. Auto Diary조영신 기자. 2010. “현대차 첸나이공장 ‘상트로i10 성공’ 매년 1000억 순익”. 파이낸셜최상원 연구위원. 2005. “현대자동차 인도생산법인장 양승석 전무” 인터

  • [노동법] 국제노동기준
  • 국제노동기준의 파급효과 -전지영(98) 황나영(02) 1. 영향력 2. 협약 이행을 위한 감독 3. 협약 불 이행 시 처벌방법 9 한국과 국제노동기준의 비교 -황나영(02) 1. 핵심노동기준과 관련한 국내 법제의 실태와 평가 2. 한국의 협약비준과 노사관계 전망 제1 국제노동기준의 의의 ILO에서 채택하는 국제노동기준으로는 국제노동기구 헌장(Conference), 협약(Convention), 권고(Recommendation)가 있다. 국제노동기구 헌장은 모든 회원국이 당연히 준수할 의무가 있으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 체결3) 단독투자4) 입지선정5) 시장비교6) 인도시장⑴ 2009년 판매 실적⑵ 현대자동차 경영실적⑶ 현대자동차의 현재⑷ 점유율7) 인도진출성공요인8) 인도진출 문제점& 해결방안 ⑴ 부품조달 부문① 부품업체 개발② 가격관리③ 납기관리④ 품질관리⑵ 생산관리 부문① 공장건설② 장비 도입과 설치③ 양산⑶ 인사노무 부문① 모집과 선발② 보상과 승진③ 노사관계3. 결론4. 참고문헌국제 기업 환경론(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 1999년(1990년대)의 노사관계와 실업문제, 1999년(1990년대)의 NGO(비정부기구)와 주식시장, 1999년(1990년대)의 수출시장과 인터넷광고, 1999년(1990년대)의 자동차산업, 1999년(1990년대)의 한국영화 분석
  • 1999년(1990년대)의 노사관계와 실업문제, 1999년(1990년대)의 NGO(비정부기구)와 주식시장, 1999년(1990년대)의 수출시장과 인터넷광고, 1999년(1990년대)의 자동차산업, 1999년(1990년대)의 한국영화 분석Ⅰ. 1999년(1990년대)의 노사관계Ⅱ. 1999년(1990년대)의 실업문제Ⅲ. 1999년(1990년대)의 NGO(비정부기구)1. 미국1) 시애틀라운드 농업위원회(SRAC)2) 미국농민연맹(NFU)2. EU3. 호주4. 일본5. 국제 NGO1) 환경단체 NGO2) 시민단체 NGO3) 소비자 단체 NGOⅣ. 1999년(1990년대)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