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론] 코카콜라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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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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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1) 코카콜라의 역사
(2) 제품소개
(3) 해외 진출 현황
(4) CEO
(5) 재무제표
3. 코카콜라 분석
(1)SWOT분석
(2)경쟁사분석
4.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코카콜라의 전략 (성공요인)
(1) 브랜드전략
(2) 마케팅전략
(3) 광고전략
5. 실패 사례
6. 문제점과 향후 전략
(1) 문제점과 해결방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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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정동기
코카콜라라 하면 현대 시대에서 빼 놓을 수 없을 만큼, 중요한 마실거리로 자리잡고 있다. 단지 마실거리 뿐만 아니라 예술 영역까지 코카콜라문화가 만들어질 정도로 사람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에 대해 부정할 사람은 어느 누구도 없을 것이다. 브랜드 가치 1위라는 영예를 아무나 가질 수 있는 것만도 아니고, 이렇게 코카콜라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는 생각이 들어 코카콜라라는 기업을 선정하게 되었다. 그리고 웰빙열풍 으로 인해 위기에 부딪히게 된 브랜드가치 1위기업인 코카콜라가 어떤 대책을 가지고 이 위기를 모면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자.
2. 기업소개
(1) 코카콜라의 역사
☆ 1886 ~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의 존 펨버튼 박사(Dr. John Pemberton)가 코카․콜라 제조. 그의 경리직원 프랭크 로빈슨이 스펜서체로 쓴 Coca-cola라는 이름 제안. 최초의 코카콜라 제품이 애틀랜타의 제이콥약국에서 한잔 5센트 가격으로 판매. 첫해 코카콜라 판매량은 하루평균 9잔. 첫해 코카콜라 총 매출액의 50달러. 광고비 지출은 73.97달러. 최초의 코카콜라 광고 애틀랜타저널에 실림.
☆ 1910 ~
코카콜라 최초잡비 광고 시작. 연간 코카콜라 판매량 백만 갤런(gallon)돌파
1915년- 20세기 최고의 상품패키지로 일컬어지는 독특한 디자인의 코카콜라 콘투어병 등장.
1919년- 우드러프가에 코카콜라사 매각 유럽 최초의 보틀링 공장, 프랑스 파리에
설립최초의 6병들이 종이상자 소개.
☆ 1920 ~
1924년- 최초의 코카콜라 뉴욕증권 시장에 성장
1928년- 제 4회 암스테르담 올림픽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올림픽 연계활동 시작
암스테르담 올림픽에 참석한 미국선수단을 위해 코카콜라 1000상자 제공
☆ 1930 ~
1931년- 화가 해든 선블럼(Haddon Sundblom) 코카콜라 광고를 통해 흰턱수염,
빨강모자의 인자한 산타클로스 모습 소개. (오늘날 이런 산타클로스의 모습은
코카콜라의 마케팅 활동에 힘입어 전세계적으로 크리스마스와 함께 꿈과 사랑을
전해주는 인물로 자리잡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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